국내 유일의 국제 안경 전문전시회인 DIOPS에는 해외 바이어 유치를 통해 1200여 명이 넘는 바이어 참관이 예상되며 판로 확대, 거래선 다변화를 통한 수출증대 등 내수 진작의 밑거름이 되고자 구매력이 높은 양질의 빅 바이어를 초청해 성공적인 비즈니스 전시회가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특히 올해는 디자인과 열정을 넘어선 ‘Beyond Design, Beyond Passion‘을 주제로 하는 만큼 한국안경의 열정을 담은 디자인과 브랜드를 만나기 위해 중국, 일본, 미주, 유럽, 동남아 등 많은 나라의 바이어가 참석할 것으로 기대된다.
아시아 최대 바이어인 ’차이 꿔 저우‘는 연매출 3조 원 이상인 진커그룹(GINKO GROUP)의 회장으로 대만에 430개, 중국에 1100개 이상의 매장을 가지고 있으며 중국에 안경테 제조공장과 콘택트렌즈 공장을 운영하고 있다. 일본에 현지법인이 있으며 이번에 DIOPS에 방문해 한국법인 설립에 대한 논의가 있을 예정이다.
또 중국안경협회장인 ’취이이‘는 쉬메이지(XIMAGE) 등 중국안경 50대 수입도매상을 이끌고 구매단 형식으로 방문한다. 그리고 바오다오(BAODAO), 진꽁(JINGGONG), 베스트(BEST) 등 중국의 안경 체인스토어 100여 개가 방문해 한국의 안경을 구매할 예정이다.
일본은 일본관(Japan Village) 부스 마련 외에 매년 참가하는 메가네톱 (MEGANETOP), 메가네수퍼(MEGANESUPER), 허그오자와(HUG OZAWA), 우찌다야(UCHIDAYA) 등 150명 이상이 참관 예정이다. 허그오자와는 한국안경을 구매하는 70개 업체와 함께 방문한다.
올해는 동남아시아 바이어 참관이 눈에 띄게 늘었으며 말레이시아는 안경도매협회장 ’에릭 호(ERIC HO)‘ 등 80명 이상이 한국안경 구매를 위해 참석하고 인도 최대 체인스토어인 타타(TATA)그룹 ’요게쉬‘ 등 동남아시아에서 150명 이상의 바이어가 참석할 예정이다. 한류열풍과 진흥원의 시장개척사업의 영향을 받았지만 한국안경의 우수성을 동남아시아권에서 확인한 결과이다.
연매출 10조 원이 넘는 이탈리아의 명품기업인 룩소티카(Luxottica Group)의 책임디자이너 ’마테오(Mateo Battistion)‘와 극동지역 구매담당자인 도나토(Donato Di Crecchio)외 5명이 팀을 이뤄 DIOPS를 둘러보고 업체 방문일정을 가진 후 협력방안을 모색할 예정이다. 룩소티카는 올해 1월에 대구를 방문해 안경 트렌드 및 디자인에 관한 세미나를 가지고 대구 안경의 기술력과 디자인의 우수성을 논의했다.
독일의 우수 렌즈 제조업체인 칼자이스비전(Carl Zeiss Vision)의 ’스펜헤르만‘ CFO는 전년도에 이어 DIOPS를 방문해 기술력이 우수한 지역의 안경테와 안경렌즈의 협력 방안을 모색하고 진흥원에서 추진 중인 안경렌즈 기반구축 사업에 대한 상호교류를 추진할 예정이다.
이번 DIOPS에서는 한국 안경 제조업체의 유럽 진출 및 마케팅 기회가 주어진다. DIOPS 첫 방문인 이탈리아 국제안경전시회(MIDO)의 책임자인 ’프란체스코질리(Francesco Gili)‘와 프랑스 국제안경전시회(SILMO)의 책임자인 ’에릭 르누아르(Eric Lenoir)‘는 전시회를 둘러보고 디자인과 브랜드를 평가한 뒤 각국 전시회의 브랜드관에 입점할 기회를 협의할 계획이다.
수출확대 뿐 아니라 내수시장 활성화를 위한 참여가 이뤄진다. 국내 체인스토어인 다비치안경체인에서 다양한 행사와 상품구매를 진행할 예정이며 대한안경사협회 영남권 4개 지부(대구, 경북, 경남, 울산) 안경사 법정 보수교육이 21일부터 22일 양일간 진행돼 안경사 2500명 이상이 동참할 예정이다. 대구안경사협회는 무료 검안부스 운영을 통해 현장 무료검안, 안경피팅, 세척 및 A/S 등을 실시한다.
아울러 ‘안광학산업 육성발전 세미나’를 개최해 국내외 안광학산업의 현황과 세계시장을 파악하고 고부가가치 안광학산업의 선진화 실현을 위한 토의도 진행할 예정이다. 호주 뉴사우스웨일즈대학교 ’데버른 두타(Debarun Dutta)‘ 박사와 중국 쉬용(Xuyong)안과병원 그룹의 ’유 취이(Daniel Yu Cui)‘ 원장 등의 강연을 통해 안광학제조와 의료기술과의 융합에 대한 창의적인 내용이 발제될 예정이다.
그리고 ‘2016 글로벌옵토메트리컨퍼런스 (Global Optometry Conference 16)’도 전시기간 동안 개최된다. 글로벌 옵토메트리 협의회를 통해 아시아 옵토메트리의 발전을 위한 공동 협력방안, 학생 및 교수교환 프로그램, 공동 연구 및 세미나가 진행된다.
DIOPS는 자원봉사자를 모집해 전시기간동안 전시회 홍보 및 안내를 맡을 예정이다. 동대구역, 지하철역, 고속버스터미널, 호텔 등 공공장소에서 대구를 방문하는 국내외 바이어 및 시민들이 전시회를 방문하기에 불편함이 없도록 배치돼 글로벌 안경전의 이미지를 더욱 높일 예정이다.
대구시 김연창 경제부시장은 “이번 대구국제안경전의 성공적인 개최를 발판으로 대한민국 안경산업을 글로벌 명품 안경산업으로 발전시키고 세계시장 대응력 강화를 위해 대구에서 명품 안경브랜드를 육성하는 등 지역특화산업인 안경산업 발전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ilyodg@ily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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