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일요신문] 하용성 기자 = 국립 경상대학교(GNUㆍ총장 직무대리 정병훈) 대학원(원장 김재원)은 5월 셋째 주를 제13회 젊은 개척연구자 주간으로 설정하고, 지난 19일 오후 3시 BNIT R&D센터 2층 대회의실에서 ‘젊은 개척연구자의 날 기념식’을 개최했다.<사진>
‘젊은 개척연구자 주간’은 대학원생의 연구의식을 고취하고 수준 높은 연구 성과를 나타낸 대학원생을 격려하기 위해 마련됐다.
경상대는 다양한 학술행사를 개최하고 연구중심대학으로 성장해 가는 기틀을 마련하기 위해 2010년 5월 전국 최초로 이를 제정했다.
이후 해마다 5월과 10월 두 차례에 걸쳐 1주일간을 젊은 개척연구자 주간으로 설정하고, 그 가운데 하루를 특별히 젊은 개척연구자의 날로 지정해 각종 기념행사를 열어오고 있다.
올해 열세 번째 젊은 개척연구자 주간은 지난 16일부터 20일까지 닷새간이다.
이 기간에 건강과학연구원·농업생명과학연구원·산학협력단 산학연구과에서 각종 학술행사를 연다.
건강과학연구원은 지난 16일 오전 12시부터 최종표 경상대 생명과학부 교수와 박경찬 한국생명공학연구원 책임연구원을 초청해 세미나를 개최했다.
농업생명과학연구원은 18일 오전 9시부터 농업생명과학관 누리홀에서 제9회 농업생명과학 분야 대학원생 학술발표대회를 열었다.
산학연구과는 20일 오후 2시 BNIT R&D센터 대회의실에서 고려대 의학과 김현수 교수를 초청해 세미나를 개최한다.
젊은 개척연구자의 날 기념식은 19일 열렸다. 이날 오후 3시부터 열린 1부에서는 장규태 한국생명공학연구원장이 초청된 가운데 ‘바이오가 여는 미래’라는 주제로 특별강연회가 1시간 동안 마련됐다.
이어 2부는 개식, 대학원장의 환영사, 총장의 축사, 우수논문 시상식, 경품 추첨, 다과회 등의 순으로 오후 6시까지 진행됐다.
우수논문상을 수상하는 대학원생은 모두 63명이다. 최우수상은 3명, 우수상은 8명, 개척자상은 52명이다. 수상자 명단은 아래와 같다.
◇최우수상= 윤수현(영어영문학과) 이애리(화학과) 유재승(기계항공공학부)
◇우수상=김영숙(교육학과) 홍고타미오(일본학과) 최희성(행정학과) 사피크 르 레만(응용생명과학부) 윤광호(응용생명과학부) 이은지(화학과) 앨리샤위드니스데이버나르도레이스(수의학과) 임세평(수의학과)
◇개척자상=서은주(교육학과) 강현주(국어국문학과) 이회환(국어국문학과) 정미진(국어국문학과) 임육선(국제통상학과) 추지운(영어영문학과) 한미영(영어영문학과) 김은조(일본학과) 김행영(일본학과) 박상희(일본학과) 전은영(일본학과) 강재인(중어중문학과) 김계화(중어중문학과) 장로(회계학과) 고영신(건강과학연구원) 라가벤드라(수의생명공학과) 현탄홈(수의생명공학과) 엠디엔타즈바하(약학과) 사이브자다(융합의과학과) 하정수(응용생명과학부) 사운다라라잔 프라파카란(응용생명과학부) 아마드아샤프(응용생명과학부) 양이양(응용생명과학부) 임란칸(응용생명과학부) 파이즈 울 아민(응용생명과학부) 김은혜(임산공학과) 변진웅(임산공학과) 남혜경(임산공학과) 원경록(임산공학과) 이충재(정보과학과) 강윤지(화학과) 권은진(화학과) 박현진(화학과) 이예슬(화학과) 최서리(화학과) 데스타케베데타예(화학과) 김슬기(화학과) 안아름(화학과) 안준호(화학과) 주희영(화학과) 성민재(나노신소재공학과) 김명종(나노신소재공학과) 백장열(나노신소재공학과) 마흐무둘하케(에너지기계공학과) 김귀남(에너지기계공학과) 이경준(제어계측공학과) 정재현(제어계측공학과) 로렌토고논아라얀(수의학과) 베누(수의학과) 김시원(수의학과) 이정석(수의학과) 김원호(의학과)
ilyo33@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