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지식경영에 관한 연구의 오랜 역사에도 불구하고 마케팅지식에 기반한 문화가 지식경영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가 초보적 수준에 머물고 있는 한계를 극복하고자 하는 동기에서 출발됐다.
특히, 지식에 기반한 문화들 중에서 협업과 신뢰 및 학습이라는 세부프로세스에 초점을 두고 이러한 프로세스가 마케팅조직 내의 지식창출과 지식공유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밝혔다.
또한 지식기반의 마케팅 문화에서 출발한 지식창출과 공유프로세스가 조직성과 향상과정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했는데, 이 과정에서 기존 연구들이 제시한 총합적인 조직성과를 구체적으로 세분화 한 후, 학습 성과와 사업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규명함으로써 마케팅문화 기반 지식경영전략 도출에 관한 실무적 활용 가능성을 극대화했다.
본 연구는 기업의 중요한 성과인 마케팅 사업성과와 학습성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방안으로 문화적 맥락에 기초한 지식경영 실행에 관한 전략적 의도(strategic intent)를 제시함으로써 지식경영이 기업성과로 이어지지 못하는 난제를 해결하는 실마리를 제시하고 있다는 점에서 중요한 함의를 담고 있다.
장형유 교수는 지역발전과 기업혁신에 도움을 주는 다양한 봉사활동과 더불어 마케팅전략, 소비자행동, 소비자의 신기술 수용 등의 연구로 해외우수학술지와 국내등재지에 수십여 편 이상의 논문을 발표해 왔으며, 지난해 공동번역 출간한 마케팅(원저: Introduction to Marketing, by Charles W. Lamb et al., 2014)은 우수학술변역서로 선정됐다.
ilyo33@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