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공 양방향 휴게소가 개소되기 전 대구에서 광주로 이동하는 이용자들은 옥포 분기점에서 41km나 떨어진 거창 양방향 휴게소를 이용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었다.
도로공사에 따르면 낙동강 물결을 형상화한 곡선형 지붕이 적용된 논공 양방향 휴게소는 논공(광주방향) 휴게소가 2만9234㎡ , 논공(대구방향) 휴게소가 3만7766㎡ 면적으로 건설됐다.
논공휴게소 화장실
논공휴게소는 도로공사가 자체 개발한 화장실 표준모델을 적용, 전국 고속도로 최고 수준의 고급 화장실이 설치됐다. 수유실, 기저귀 교환대, 파우더룸 등 여성 친화적 편의시설과 휴지통 없는 화장실 등 전국 최초로 표준안 화장실 모델을 적용한 최고급 시설로 고객 편의를 극대화시켰다.
한국도로공사 화장실 표준모델은 변기 배치방법 , 건식 바닥재 및 고급 벽체 등 최고급 화장실을 구현하기 위해 마련된 표준안이다. 향후 전 휴게소에 확대 적용될 예정이다.
논공 양방향 휴게소에는 대구 달성군 특산물인 토마토를 활용해 돈가스의 느끼한 맛을 최소화하고 토마토의 상큼한 맛을 살린 ‘논공 토마토 돈가스’와 ‘돌솥 산채비빔밥’, ‘전통 양지육개장’ 등 일품요리들이 준비돼 있다.
이번 개소를 맞아 논공휴게소는 이용고객 1만명에게 부채와 물티슈를 나눠준다. 첫 번째 고객, 500번째 고객, 1000번째 고객에게 꽃다발과 기념품을 전달하는 행사도 가진다.
cch@ilyodg.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