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IV의 감염원은 혈액, 정액, 질 분비액으로 한정된다. 칫솔에 다른 감염자의 혈액이 묻어 있고, 그 칫솔을 입안에 상처가 있는 다른 사람이 사용하지 않는 한 가능성은 희박하다.
▲ 화장실에서 감염된다?
에이즈 바이러스를 포함한 혈액이 양변기에 묻어 있고 거기에 마침 상처난 피부를 접촉하는 경우가 아닌 한 감염될 가능성은 없다.
▲ 키스로 감염된다?
뺨이나 입술에 가볍게 키스하는 것으로는 감염되지 않는다. 다만 깊은 키스와 같이 타액의 교환이 이루어지는 경우, 타액 중에 혈액이 섞여있고, 상대방의 구강 내에도 염증이나 상처가 있다면 감염의 위험성을 부정할 수 없다. 피부와 입술에 상처를 낼 정도의 난폭한 키스를 하는 경우도 마찬가지다.
▲ 애완동물이나 모기로 감염된다?
동물이나 곤충 매개에 의한 감염은 이론적으로 있을 수 없고, 역학적으로도 인정되지 않는다. 고양이 에이즈나 원숭이 에이즈라고 불리는 동물의 질환은 HIV가 아닌, 같은 종류의 동물에게만 감염되는 바이러스 종류에 의한 것으로, 사람이 감염되는 일은 없다. 또 모기에 물려서 감염되지는 않는다.
▲ 음식물이나 술잔으로 감염된다?
이질이나 콜레라균과 달리 HIV는 음식물 속에서 생존할 힘이 없다. 타액으로도 감염되지 않으므로 술잔을 돌려 마셔서 감염될 위험은 없다.
▲ 이발소나 미용실에서 감염될 수 있다?
소독된 미용기구는 안전하다. 감염자의 혈액이 확실히 보일 정도의 양이 묻어 있고, 그 면도날을 사용할 때 자기 피부에 상처가 나있어 그 피가 묻는다는 가정에서만 위험성이 있다.
▲ 세탁물에서 감염된다?
세탁기나 다른 사람이 세탁한 의복에 혈액이 묻어 있었다 하더라도 충분한 양의 물로 빨고 헹군다면 위험성은 없다. 물로 희석된 혈액, 정액, 질분비액에는 감염력이 없다.
▲ 한방의 침으로 감염될 수 있다?
침술에 의한 감염 위험은 혈액이 개입되는 경우에만 고려하면 된다. 일회용이거나 철저히 소독된 침을 사용하고 있는 곳이라면 안전하다.
▲ 감염자와 목욕탕이나 수영장에 같이 들어가도 안 된다?
목욕물이나 수영장 물에 감염자의 혈액이 섞였다 하더라도 충분히 희석되어 있으므로 감염력은 없다. 공중목욕탕이나 풀장의 소독용 염소 농도에서는 HIV가 충분히 소독이 된다. [주]
-
최악은 라멘! 치매 예방을 위해 그만둬야 할 식습관 5가지
온라인 기사 ( 2023.09.19 14:57 )
-
"사과는 필요할 때만 해라" '자기 비하' 가면 증후군 극복법
온라인 기사 ( 2023.09.25 10:52 )
-
시력·치아 손실 조심! 알츠하이머 위험 높이는 16가지 요인
온라인 기사 ( 2023.10.05 11: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