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 예로부터 ‘망문이류 보문즉설’이라는 말이 있다. 이 말의 뜻은 여성의 성기를 보기만 해도 정액이 유출되거나 또는 가볍게 접촉만 해도 사정이 되는 현상을 말한다. 이는 조루의 심한 정도를 표현하고 있다.
한의학 문헌에 조루라는 명칭이 특별히 씌어진 곳은 없으나 임포텐츠와 유정과 함께 나타나는 병증으로 연구되어 왔다.
신장은 정을 저장하고 생식을 주관하고 정관의 개폐를 담당하는 장기이다. 그러므로 신장의 음양이 조화로우면 정액의 저장과 배설이 정상적으로 행해져 저장해야 할 때 저장하고 배설해야 할 때 배설할 수 있다. 만약 음양의 평형이 깨지면 정관을 열고 닫는 기능이 정상적으로 발휘하지 못하여 정액이 견고히 저장되지 못하므로 조루가 발생한다.
또한 신장의 기가 부족하고 선천적으로 허약하여 정액을 가두어 두는 기능이 부진하거나 간장과 신장의 음기가 허약하면 화기가 왕성하므로 정이 제자리를 지키지 못해 조루증이 생긴다. 또한 심장과 신장이 조화를 이루지 못하면 정관의 열고 닫는 기능이 무력해져 조루가 발생하기도 한다.
습열이 아래로 몰려 정관이 굳게 가두어 저장하는 기능이 실조되거나 심장과 비장이 허약하여 정을 견고하게 하는 기능이 부진할 때도 조루증이 생긴다. 두려움이나 스트레스 따위로 신장의 손상되거나 습관적인 수음이나 지나친 성생활로 신정을 심하게 소모시켜 조루증이 생긴다.
즉 조루증은 곧 정력 약화의 한 신호다. 임포텐츠의 전조증의 하나로 보고 손상된 정을 돌보지 않으면 임포텐츠로 옮겨간다. S씨는 벌써 간혹 발기가 안 되는 임포텐츠 초기 단계로 보인다. 당장의 조루증이 문제가 아니라 임포텐츠와 같은 더 큰 화를 입기 전에 전문적인 치료를 받아야 한다.
신장의 정기를 북돋아 조루증 치료는 물론 훼손된 정력을 보하는 신기보음탕, 신기보정탕, 팔원탕으로 다스리면 예전의 정력을 되찾을 뿐만 아니라 정력이 좋아져 부부생활의 만족감이 커진다.
조루증을 치료하려면 체질과 원인에 따라 약재를 가감하여 치료를 하고 식이요법을 병행하면 더욱 효과적이다. 이추오디탕이 조루증에 좋다. 재료는 마꾸라지 300g, 상심자 20g, 여정자 20g을 푹 달여서 하루에 2회에 걸쳐 먹으면 효과적이다.
김재우한의원 원장www.kjwclinic.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