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선을 오랫동안 앓고 있습니다. 아무리 치료를 해도 다시 재발되곤 해서 일상생활에 어려움이 따르고 있습니다. 가을과 겨울에 증상이 더욱 악화됩니다. 환부도 점점 커지고 가려움증 때문에 밤잠을 설치는 날이 점점 많아지고 있습니다. 한방 치료법을 알고 싶습니다(34세, P씨).
[A]
건선은 피부손상 감염 생활환경 건조 스트레스 약물 따위로 인해 발병하고 증상이 악화된다. 특히 피부손상은 건선을 악화시키는 중요한 요인이다. 정신적으로 긴장하거나 성격이 급한 사람, 또는 정서가 우울하거나 마음이 불안한 사람은 건선이 쉽게 생긴다. 심지어 결혼이나 불면증에서 오는 스트레스까지 건선의 유발 또는 악화 원인이 된다.
그러나 건선을 일으키는 가장 중요한 원인은 감염이다. 또한 감기는 건선을 일으키는 가장 큰 원인이다. 편도선염 인후염 기관지염을 비롯해 홍역이나 수두도 건선의 발병요인이 될 수 있다.
P씨와 같이 대부분 특정한 계절이 되면 건선이 잘 생긴다. 약 3분의 1쯤 되는 환자는 두 계절이나 세 계절에 걸쳐 건선을 앓는다. 계절별로는 겨울과 가을에 가장 많이 발생하고, 그 다음이 봄, 여름의 순이다. 그러나 건선이 오래된 환자는 발병 초기에 비해 계절성이 덜 나타나는 경향이 있다.
한의학에서는 건선의 원인을 크게 외부적인 것과 내부적인 것으로 나눈다.
외부적으로는 육음에 해당하는 바람 더위 추위 습열 건조 따위가 원인이 된다. 이중 하나나 두 가지 이상의 육음이 피부에 침입하면 기혈의 순환이 막히거나 나빠져서 건선이 생긴다.
내부적인 원인으로는 심한 정신적 스트레스나 심한 노동과 피로, 간과 신장 기능의 허약, 피의 부족, 혈액질환 등이 있다.
건선은 우리 몸의 어느 곳에서나 생길 수 있다. 한 곳에만 나타날 때도 있지만, 여러 곳이나 심한 경우에는 몸 전체에 걸쳐 나타나는 경우도 있다. 증상이 주로 생기는 부위는 머리 얼굴 팔 다리와 겨드랑이 사타구니 등 피부가 겹치는 곳이다. 이때 환부가 좌우 대칭을 이루며 분포하는 특징이 있다. 또 혓바닥, 잇몸, 입술의 점막이나 손톱, 발톱에 나타나는 경우도 있다.
필자는 중국 의사들과 함께 이들의 전통 의술을 받아들여 이할치료법, 흡각요법, 약물요법 등을 개발했다.
이할치요법은 건선이 생길 때 귀에 나타나는 이상 반응점 혈자리에 삼릉침으로 출혈을 시키고 사향과 웅담이 가미된 거풍청열산을 붙이는 방법이다.
사향과 웅담은 어혈을 풀고 막힌 기를 뚫어 기혈 순환을 촉진해 강력한 해독작용과 청열작용, 거풍작용 등의 약리적인 효능을 나타낸다. 이와 함께 내복약으로 윤피탕이나 환을 복용하면 원천적 치료가 가능하다.
환자는 동시에 철저한 건강관리, 섭생조절과 함께 약물을 남용하지 말고 마음에서 화(火)가 발동하지 않도록 평온을 유지하는 데 힘써야 치료가 빠르다. 평소 적당하게 햇빛을 쬐는 것도 치료에 도움이 된다.
김재우한의원 원장 www.kjwclinic.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