① 규칙적인 생활, 운동을 통해 몸의 전반적인 면역력을 높여준다.
② 얼굴과 눈 주변을 깨끗한 손으로 가볍게 자주 지압한다. 눈의 혈액순환이 좋아진다.
③ 장시간 휴식없이 책을 읽거나 컴퓨터, TV를 보지 않는다. 장시간 운전도 눈의 피로를 가져온다. 이런 일을 피할 수 없을 때는 50분 정도 눈을 사용하고 반드시 10분은 쉬어주는 것도 방법이다. 휴식할 때는 그냥 허공을 바라보기보다는 창 밖으로 멀리 있는 산이나 건물 등을 응시하는 것이 좋다.
④ 눈을 주로 사용하는 작업이 불가피할 때는 의도적으로 눈을 자주 깜박거려 눈물이 눈 표면에 골고루 퍼지도록 신경쓴다. 사람은 보통 1분에 20∼30회 눈을 깜빡거리는데, 책이나 컴퓨터에 몰두하면 깜박거림이 줄어들기 때문이다. 컴퓨터의 모니터 높이를 눈보다 낮추면 안구 노출면적이 줄어들므로 도움이 된다.
⑤ 일을 하거나 책 읽을 때, 등을 올바로 편다. 자세가 바르지 못하면 눈의 피로가 더욱 심해지기 때문이다.
⑥ 적당한 조명 밑에서 일한다. 어둡거나 깜빡거리는 조명은 피로해지기 쉬운 눈을 더욱 혹사시킨다.
⑦ 눈을 감고 손바닥을 비벼 마찰시킨 후 따뜻해진 손바닥을 눈 위에 댄다.
⑧ 술, 담배 등은 삼가고 심한 바람은 직접 쐬지 않는다.
⑨ 라면, 국수 등 면 음식이나 매운 음식, 닭고기 등을 삼간다. 반면 신선한 야채나 과일을 통해 충분한 비타민을 공급해주는 것은 도움이 된다. 눈에 좋은 비타민 A는 동물의 간·우유·정어리·장어 외에 당근·호박·옥수수·토마토·김 등에 풍부하다.
⑩ 편하고 즐거운 마음으로 생활한다. 스트레스를 과도하게 받아도 증상이 악화될 수 있다.
-
최악은 라멘! 치매 예방을 위해 그만둬야 할 식습관 5가지
온라인 기사 ( 2023.09.19 14:57 )
-
"사과는 필요할 때만 해라" '자기 비하' 가면 증후군 극복법
온라인 기사 ( 2023.09.25 10:52 )
-
시력·치아 손실 조심! 알츠하이머 위험 높이는 16가지 요인
온라인 기사 ( 2023.10.05 11: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