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루증이 생기면 남성들은 덜컥 겁부터 낸다. 남자로서의 생명이 다했다고 자포자기하는 경우도 흔히 보았다. 그러나 조루는 얼마든지 치료 가능한 성기능장애 중 하나일 뿐이다.
한의학에서는 신은 정을 저장하고 생식을 주관하여 정관의 개폐를 담당하는 것으로 인식하고 있다. 그러므로 신장의 음양이 조화로우며 정액의 저장과 배설이 정상적으로 행해져 저장해야 할때 저장하고 배설해야 할 때 배설할 수 있다.
만약 음양의 평형이 깨지면 정관을 열고 닫는 기능이 정상적으로 발휘되지 못하여 정액이 견고히 저장되지 못하므로 조루가 발생한다.
신장의 기가 부족하고 선천적으로 허약하여 정액을 가두어 두는 기능이 부진하거나 간장과 신장의 음기가 허약하면 화기가 왕성하므로 정이 제자리를 지키지 못하고 상부의 심화가 신장을 뒤흔들어 심장과 신장이 조화를 이루지 못하므로 정관의 열고 닫는 기능이 문란해져 조루가 발생하기도 한다.
습열이 아래로 몰려 정관이 굳게 가두어 저장하는 기능이 실조되거나 심장과 비장이 허약하여 통섭기능이 부진하거나, 뜻하는 바가 이루어지지 않아(정신적 스트레스) 간장의 기가 울결되거나 두려움 따위로 신장의 기가 손상되었을 때, 습관적인 수음이나 욕정이 동하는 대로 성교함으로써 신장의 정기를 심하게 소모시켜 저장하는 기능이 상실되었을 때도 조루가 발생한다.
K씨의 증상은 조루증의 여러 원인 중 심장과 위장이 모두 허하여 나타난 경우로 보인다. 머리를 많이 쓰거나 스트레스가 장기간 지속되어 심장과 소화기계의 기혈이 모두 부족하여 이성과 접촉 시 조설한다.
이는 귀비탕 가감처방으로 다스려야 한다. 황기 당삼 복력 백출 산조인 당귀 용안육 원지 검실 목향 육계 용골 감초 등의 약재의 처방은 심장과 위장을 보익하며 심장을 평안하게 한다. 마음을 안정시키고 치료에 임하면 조루증은 물론 현재 나타나고 있는 증상들도 모두 완치된다.
집에서 ‘구기자+대추+계란탕’을 만들어 먹으면 조루증에 매우 효과적이다. 구기자 15~30g, 대추 6~8개, 계란 2개. 먼저 계란을 삶아 껍질을 벗기고 구기자 대추를 넣어 끓인다. 계란은 먹고 탕은 마신다. 하루 또는 이틀에 한번씩 먹으면 효과를 볼 수 있다. 심장과 비장을 보익하고 정기를 높여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