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낙 잔병치레를 많이 하는 편인데 부부생활까지 문제가 생겨 고민입니다. 한방 치료를 어떻게 받아야 하나요?(L씨, 39세)
한의학에서는 발기 부전의 원인을 보통 8가지로 나눈다. 첫 번째는 명문화의 쇠약인데 이는 내분비 호르몬 부족으로 인식하면 된다. 이때의 증상은 발기 이상과 허리와 대퇴부가 가끔 시큰거리고 아프며 한기가 들고 근육이 시리다.
두 번째는 심장과 비장이 허약할 때인데 발기 이상과 얼굴색이 누렇게 뜨고 식욕이 없고 몸이 피곤하여 무기력하고 가슴이 두근거려 잠을 자지 못한다.
세 번째 원인은 간의 기가 소통이 막힌 것인데 발기 이상과 가슴이 울적하고 편안하지 않으며 흉부에 팽창하는 고통이 느껴진다.
네 번째는 음기가 허하고 화가 왕성한 경우인데 발기 이상과 가슴이 두근거리고 땀이 나고 허리와 무릎이 시큰거리고 긴장이 되며 다리와 발꿈치가 아프고, 딱딱한 변을 본다.
다섯 번째는 습한 열기가 아래쪽에 맺히는 경우로 발기 이상과 음낭이 축축하고 가벼운 통증, 소변을 보고 나도 찔금거리고 늘 피곤하다.
여섯 번째는 두려움과 놀람으로 인해 신장이 상한 것으로 발기 이상과 가슴이 두근거리고 잠을 잘 자지 못하고 정서가 억눌려 있다.
일곱 번째는 신기가 허하고 어혈로 발기 이상과 함께 머리가 어지럽고 눈이 침침하고 정신 집중이 되지 않으며 얼굴색이 어둡다.
마지막 원인은 청소년시절의 지나친 자위행위나 젊은 시절 무분별한 성생활을 하면 신장의 기를 허약하게 만들어 발기부전을 일으킨다. 남성들은 평소 각 원인별로 뚜렷하게 나타난 증상이 있다면 빨리 병원을 찾아 발기부전 전문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
L씨는 일곱번째 증상이 뚜렷하게 나타나고 있다. L씨에게 나타나고 있는 증상 외에 안색이 어두우며 혀가 암자색을 띄고 어혈반점이 있으며 맥이 가라앉아 있으면서도 매끄럽지 않다. 병이 오래되어 여러 차례 다른 방법으로 치료를 받았으나 효과를 보지 못한 사람에게서 많이 나타난다.
한방 치료법은 신장의 기를 튼튼히 해서 어혈을 풀어주어야 말초혈관을 이완시켜 혈액의 유입량이 많아지게 되면 발기력이 되살아난다. 그러기 위해서 소복축어탕 가감으로 치료를 한다. 당귀 천궁 백작약 원호 몰약 포황 오령지 육계 숙지황 음양곽 토사자 황기 등의 약재가 들어간 처방으로 약재를 달여서 날마다 1첩씩 두 차례 복용하면 발기부전은 물론 재증상도 완화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