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성전립선염의 대표적인 증상은 정도에 따라 회음부 통증, 조루, 성욕감퇴, 집중력 감퇴가 되고 증세가 심하면 남성 불임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전립선비대증은 배뇨곤란, 잦은 오줌, 야뇨증 등을 일으키고 증세가 심할 경우 방광과 신장을 손상시킨다.
전립선에 이상이 생기면 가장 먼저 나타나는 증상은 소변 이상이다. 빈번한 소변, 소변을 보고 나도 또 보고 싶은 잔뇨감 등등 소변 보기가 전 같지 않으면 일단 전립선염을 의심, 전문의를 찾아야 한다.
전립선염과 성기능의 관계는 매우 밀접하여 만성전립선염 증상 중 한 가지이기도 하다. 보통 전립선 환자는 다른 증상보다 발기부전 증상 때문에 병원을 찾는 경우가 많을 정도로 발기부전 증상은 흔히 따라온다.
전립선염으로 인해 발기부전이 동반되는 이유는 세 가지다. 첫 번째는 세균성 만성전립선염이다. 세균의 양이 많아 독의 기운이 커서 중증을 일으키게 된다. 세균에서 생성된 독성과 화농 물질이 직접 전립선의 신경조직에 자극을 주어서 신호 전달체계의 능력이 상실하게 된다. 이로 인해 발기부전이 일어난다.
두 번째는 일부 만성전립선 환자가 초기 때는 양강 상태로 있다가 제때에 치료를 못했거나 적절한 치료를 행하지 못하면 신경과 성적 활동을 주관하는 핵심부위가 장기간의 흥분상태에 있게 된다. 이 상태가 오래되면 필시 흥분상태에서 억제상태로 변환되어 성기능 감퇴 내지 성기능의 완전 상실을 가져오게 된다.
세 번째는 만성전립선염 환자는 대부분 합병증으로 신경쇠약 증세를 수반하고 있어 늘 우울하고 의기소침하다. 이 역시 발기부전의 중요한 심리적 원인으로 작용한다.
똑같은 전립선염이라 할지라도 사람마다 원인이 다르기 때문에 한방치료는 원인을 밝히는 것을 무엇보다 중시한다.
한방 치료법은 보통 세 가지로 한다. 첫째는 필자가 중국 중한중의병원 왕동순 주임과 공동 연구로 개발한 전립선염 전문치료제 전립강을 복용한다. 두 번째는 전립선염을 다스리는 혈자리에 한방고약을 붙인다. 세 번째는 항문에 한방좌약을 넣어 치료한다. 한방 고약과 좌약은 환자의 상태에 따라 선택한다.
일반 치료법과 달리 한방좌약 치료법은 특히 높은 효과가 있다. 고약에 비해 전립선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쳐 단시일에 치료가 된다. 전립선염과 남성의 성기능은 서로 동전 양면과 같은 존재이므로 전립선염을 치료하면 자연 성기능이 회복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