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기가 안되어 부부생활을 못하고 있습니다. 평소 얼굴색이 누렇다는 말을 자주 듣곤합니다. 식욕을 거의 느끼지 못하고 몸이 쉽게 지쳐 늘 피곤함을 느낍니다. 가슴이 두근거릴 때가 많고 잠을 잘 자지 못합니다. 정력 부족으로 인한 발기부전인가요.
(41세, M씨)
[A]
임포텐츠는 임상에서 가장 흔하게 볼 수 있는 남자의 성 기능 장애로서 의학적인 의미뿐만 아니라 깊은 심리학적 의미도 가지고 있다. 그러나 현재로서는 단지 환자에 대한 관찰과 환자의 증상에 근거하여 경험적 판단을 할 수 밖에 없으므로 오진을 하거나 그에 따라 잘못된 치료를 할 수도 있다.
때문에 일시적인 현상만 놓고 발기부전이라고 판단하지 말고 일단 전문의를 찾아 정확한 진단을 받는 것이 무엇보다 필요하다. 어떤 우연한 상황 때문에 일시적으로 찾아올 수 있으므로 정상적인 성 자극 하에서 성교의 실패가 여러 차례 반복해서 나타날 경우 비로소 발기부전으로 봐야 한다.
남성의 정상적인 성기능은 성 흥분, 음경 발기, 성교, 사정, 성욕고조(오르가슴)의 과정을 거친다. 이 가운에 음경 발기는 남성의 성기능 중에서 가장 중요하며 기본적인 고리다.
발기가 안 되는 것은 그 매커니즘에 이상이 찾아온 것이다. 음경 발기는 건강한 반사신경의 통로, 정상적인 내분비 기능, 충분한 동맥 혈액의 공급과 정맥 혈액의 유출 차단, 정상적인 음경 해부조직이라는 네개의 고리가 서로 조화를 이루어야 정상적으로 이루어진다. 이 밖에도 건강한 심리상태가 필요하다.
M씨의 증상은 심장과 비장이 모두 허한 경우에 나타나는 발기 부전의 증상이다. 심장과 비장이 허약한 발기부전은 특히 사무직이나 관리직 노동자에게 많이 나타난다.
사무직과 관리직 남성은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직업이고 또한 과로와 과음을 일삼아 심장과 비장이 자칫 허약해질 수 있다. 생각이 많고 우울해 하거나 음식을 절도있게 섭취하지 않으면 심장과 비장이 손상된다. 심장은 오장육부의 주가 되고 비장은 후천의 기본이 되므로 피로로 인해 심장과 비장이 허약해지면 신장도 허약해진다. 신장의 양기가 허해지면 자연 남성의 발기 메커니즘에 문제를 일으키게 된다.
치료는 귀비탕 가감처방으로 한다.
당삼 백출 복령 황기 용안육 산조인과 볶은당귀, 보골지 토사자 원지 광목향 볶은감초 등 약재를 가감한 것을 복용하면 심장과 비장을 동시해 보하게 된다. 그후 다시 진찰 결과에 따라 보정탕이나 금강탕을 복용하면 더욱 좋다.
정력을 돌보아주는 음식으로 ‘두충오골계탕’을 먹으면 치료에 도움된다. 오골계 수탉의 털과 내장을 제거한 후 깨끗이 씻어서 두충과 함께 넣고 약한 불로 천천히 고아서 닭고기가 익을 정도가 되면 조미료를 넣는다. 고기는 먹고 탕은 마시는데 1주일에 한 마리를 요리해서 2~3일간 나누어 먹는다. 4주 연속해 먹으면 정력을 보양하고 허리와 무릎을 튼튼하게 하며 양기를 북돋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