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루증이 점점 더 심해져 부부생활을 정상적으로 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기억력이 급격하게 떨어지고 성욕을 거의 느끼지 못합니다. 가슴이 두근거리고 건망증이 심합니다. 헛꿈을 자주 꾸고 식은땀이 흐르고 식욕도 없습니다. 조루증 치료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려주세요(34세, M씨)
[A]
남성들을 의기소침하게 하는 것들이 많지만 특히 M씨와 같이 조루증이 나타나면 부부생활뿐만 아니라 사회생활에도 악영향을 미친다. 남성에게 조루증이 왜 나타나게 되는지 이해하려면 먼저 한의학에서 바라보는 남성의 발기 메커니즘을 알아야 한다. 한의학에서는 신장은 정(精)을 저장하고 생식을 주관하여 정관의 개폐를 담당하는 것으로 인식하고 있다.
그러므로 신장의 음양이 조화로우며 정액의 저장과 배설이 정상적으로 행해져 저장해야 할 때 저장하고 배설해야 할 때 배설할 수 있다. 만약 음양의 평형이 깨지면 정관을 열고 닫는 기능이 정상적으로 발휘되지 못하여 정액이 견고히 저장되지 못해 조루가 발생한다
M씨의 증상은 심장과 비장이 허약으로 인해 나타난 조루증의 제증상이다. M씨의 증상 외에도 복부 팽만감과 함께 대소변을 보고 나서도 뒤끝이 개운하지 않다. 머리를 많이 쓰거나 스트레스가 장기간 지속되어 심장과 소화기계의 기와 혈이 모두 부족하여 이성과 접촉시 조루가 나타난다.
온몸에 힘이 없으며 얼굴에 화색이 없다. 배가 더부룩하고 팽만하며 대변이 묽게 나오고 맥이 가늘다. 몸도 마르고 얼굴도 윤기가 없어 꺼칠하다. 혓바닥 가장자리에 톱니 모양의 잇몸자국이 있다.
심장과 위장이 모두 허하여 나타난 조루증 치료는 귀비탕 가감처방으로 다스려야 한다. 황기 당삼 복력 백출 산조인 당귀 용안육 원지 검실 목향 육계 용골 감초 등의 약제를 가감하여 만든 처방으로 심장과 위장을 보익하고 심장을 평안하게 하고 마음을 안정시키면 조루증이 치료된다.
한방 조루증 치료는 위의 약물요법과 동시에 음경의 해면체와 근육, 신경, 혈관을 이완 수축 단련시키는 음경 단련 요법으로 치료한다. 이런 치료와 함께 조루증을 방지하는 성 테크닉도 함께 부부생활에 적용하면 더욱 치료에 도움된다. 옛 의서 <현녀경>에서 말하는 팔천이심법을 현대화한 요법이 있다. 이 신 팔천 이심이란 8번은 얕게 2번은 깊게 삽입하여 보다 쾌감을 높이면서 사정을 늦출 수 있는 테크닉이다.
동시에 소개할 만한 음식요법으로는 구기자+대추+계란탕이 좋다. 구기자 15~30g, 대추 6~8개, 계란 2개의 재료를 사용한다. 먼저 계란을 삶아서 껍질을 벗기고 구기자 대추를 넣어 끓인다. 계란은 먹고 탕은 마신다. 하루 또는 이틀에 한번씩 먹으면 효과를 볼 수 있다. 심장과 비장을 보익하고 정기를 높여주어 조루 개선에 효과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