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O씨의 증상은 과도한 성생활로 인해 생긴 급성전립선염으로 보인다. 남성의 질병인 전립선염은 만성전립선염, 급성전립선염, 전립선비대증 등이 있다. O씨는 급성전립선염 외에도 설태가 누렇고 소변이 혼탁하고 몸도 몹시 야위었다. 이런 증상은 신장의 허증으로 인해 나타난 것이기 때문에 신장을 보하는 치료법을 써야 치료된다.
과도한 음주, 무절제한 성생활은 급성 전립선염을 일으킬 수 있다. 또한 냉기에 노출되고 회음부에 손상을 입었을 때, 음경의 불결, 포경이 심한 것도 원인이 될수 있다고 본다.
술과 기름진 음식을 과용하고 무절제한 생활로 비장과 위장에 습열이 맺히고 그 습열이 아래로 내려가 방광으로 주입되면서 경락의 기혈이 막히고 뭉쳐져 급성전립선염이 생긴다.
O씨는 결혼 전 과도한 성생활을 즐겨서 전립선에 나쁜 영향을 주어 발병한 것이다. 결혼 후 과도한 성생활과 사정을 억제하는 습관으로 정액이 넘쳐 나와 손상된 채 중도에 남게 된다. 이 상태가 지속되면 습한 열기가 생겨나면서 허리가 아프거나 아랫배가 묵직하고 불쾌하거나 회음부가 아프고 고환이 땡기고 아픈 경우도 있으며 소변을 보고난 후에도 또 보고 싶은 잔뇨감이 생기며 소변을 자주 보게 된다. 더 심해지면 잠을 자다가도 소변을 자주 본다. 그러면서 신경이 예민해지고 정력이 감퇴되기 시작한다.
O씨와 같이 습열로 인한 급성전립선염은 습열을 먼저 다스려야 치료도 빠르고 재발도 막을 수 있다. O씨는 전문의를 찾아 어떤 원인에 의해 발병한 것인지 밝히는 것이 급선무다. 급성전립선염의 한방 원인은 보통 습열형, 어혈형, 신장허약형, 중기허약형, 혼합형으로 나뉜다.
한방치료는 보통 2~3가지 방법을 병행하여 치료율이 매우 높다. 첫째 치료법은 전립선염 전문치료제인 전립강을 복용하여 근본 원인을 다스린다. 동시에 외용법을 병행한다. 그 하나는 전립선염을 다스리는 혈자리에 한방고약을 붙이는 것, 또 하나는 항문에 한방좌약을 넣는 방법이다.
한방 고약과 좌약은 전립선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쳐 단시일에 치료가 된다. 증상이 심하거나 발병한 지 오랜 경우 전립강과 한방좌약이나 고약을 함께 쓰는 것이 효과적이다. 전립선염으로 인해 정력이 심하게 약화된 발기부전이나 조루증상은 별도의 치료를 받아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