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름하여 환절기 증상이 찾아온 터. 환절기만 되면 감기를 달고 사는 것은 물론이고 입맛을 잃어 먹는 것도 시원찮고 잠을 자고 나도 피곤이 풀리지 않아 연거푸 하품을 한다. 이런 증상과 함께 발기가 제대로 되지 않아 잠자리에서 힘을 못쓴다고 호소한다.
만일 머리가 맑지 못하고 집중력이 떨어져 회사 업무를 보는 것이 쉽지 않거나 늘 마음이 불안하고 초조하고 잠이 잘 안 오고 가슴이 답답한 증상이 동반된다면 더욱 주의해야 한다. 위의 증상은 단순히 환절기로 인한 것이 아니다. 기혈 부족으로 인한 기력 감퇴 현상으로 봐야 한다.
기혈부족으로 인한 발기부전 남성을 진찰하면 다음과 같은 증상이 뚜렷하게 나타난다. 맥은 허하면서 가늘게 뛰고 혀의 색깔이 엷었다. 겨울 동안 움직이지 않아 전반적으로 체력이 약화된 상태라 환절기가 되면 이러한 이상 증후군이 나타난다.
정상적인 발기가 되던 남성이 환절기에 발기력이 약해지는 원인은 발기의 메커니즘과 관련 깊다. 즉 기혈이 모자라면 심장이 박동하는 힘이 약해져 충분한 혈액공급을 받지 못한다. 혈액을 충분히 공급받지 못하면 자연 가슴이 두근거리고 넋이 나가며 숨이 찬 증상이 나타난다. 또한 맥박이 가늘고 허하게 뛴다.
또 얼굴에 핏기가 없어지고 건망증이 생기며 정신이 나른하고 힘이 없어진다. 동시에 허리와 등줄기가 시큰거리고 통증이 있다. 눈이 침침하고 피로가 자주 오고 눈의 충혈이 잦고 아플 때도 있고, 귀에서 소리가 나는 이명증이 있다.
이런 증상이 나타나면 필경 남성은 발기부전이 동반된다. 환절기에 찾아온 기혈 부족의 발기부전 치료는 심장과 신장을 조절하고 정신을 안정시키는 것이 우선이다. 산조인, 모자석, 단삼, 원지를 주약으로 한 안심을 시키는 처방을 하고 보조 식이요법으로서 호도와 번데기를 쪄서 자주 먹으면 좋다. 이런 처방으로 치료를 하면 정신적인 안정감이 찾아온다. 동시에 기력이 쇠약해진 것을 보하면 정력이 회복된다.
이와 같은 치료와 함께 남성의 정력을 관장하는 신장기능을 회복시켜야 정상적인 부부생활을 할 수 있다. 신장 기능이 전반적으로 저하되어 발기가 안 되는 것이므로 신장의 양기와 음기를 균형을 맞추어야 한다. 신장의 음기가 허약할 경우에는 좌귀음탕, 신장의 양기가 허약할 경우에는 우귀음탕, 음기와 양기가 모두 부족하여 발기부전이 찾아왔다면 익신장양탕 등으로 치료한다.
김재우 한의원 원장 www.kjwclinic.co.kr
-
최악은 라멘! 치매 예방을 위해 그만둬야 할 식습관 5가지
온라인 기사 ( 2023.09.19 14:57 )
-
"사과는 필요할 때만 해라" '자기 비하' 가면 증후군 극복법
온라인 기사 ( 2023.09.25 10:52 )
-
시력·치아 손실 조심! 알츠하이머 위험 높이는 16가지 요인
온라인 기사 ( 2023.10.05 11: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