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일 대구시에 따르면 현재까지 대구에서 지역주택조합 형식으로 추진되고 있는 아파트 건설 사업은 모두 30곳이나 사업계획이 승인된 곳은 2곳뿐이다.
30곳 외 6곳은 조합원 모집에 나섰지만 조합설립에 필요한 인원을 채우지 못했거나, 토지 미확보 등으로 인해 일반분양 아파트로 전환했거나 전환 중에 있으며, 사업을 포기한 경우도 있다.
국민권익위원회 조사 결과를 보면, 2005년부터 올해 상반기까지 전국 155개 지역주택조합이 설립 인가를 받았으나, 입주까지 진행된 조합은 34개뿐이다.
지역주택조합의 성공 확률이 낮은 것은 조합원을 모집할 당시에는 토지의 소유권 확보에 대한 강제조항이 없어 토지를 확보하지 않은 상태에서도 조합원 모집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토지소유권 확보 지연, 사업계획 변경, 불투명한 조합원비 집행, 분담금 조정 등의 사유로 조합원 간 의견대립과 갈등이 발생해 사업이 장기 표류되고, 조합설립인가도 받지 못한 상태에서 1년 만에 조합원들이 납부한 계약금 등을 모두 사용해 조합원들의 거센 반발을 사고 있거나, 토지매입·조합원비 등 사용 내용 미공개로 조합원의 신뢰를 잃어가는 사업장도 있다.
정부에서는 지역주택조합 아파트 건설에 따른 피해를 방지하기 위해 주택조합 업무대행자 자격을 시공자 또는 주택건설등록사업자, 정비사업전문관리업자 등으로 한정하고, 업무대행자는 거짓․과장된 방법으로 조합 가입 알선행위를 하지 못하도록 하며, 주택조합사업 추진 현황에 대한 정보공개를 확대하는 등의 내용으로 주택법을 일부 개정해 지난 12일부터 시행했다.
대구시에서도 구·군과 협력해 업무대행사 및 조합임원 간담회 등을 개최해 권리·의무와 책임, 투명성 제고 등을 강도 높게 주문하고, 추진 단계별 유의사항 등에 대해 행정지도하며, 시민들에게 지역주택조합의 장·단점과 유의사항 등을 지속 홍보할 예정이다.
김광철 시 도시재창조국장은 “지역주택조합은 다수의 조합원이 주택건설사업 사업주체로서 진행되는 사업인 만큼 성공 사례나 실패 사례를 제시하고, 사업이 원활하게 추진토록 유도하는 한편, 선의의 피해가 최소화 될 수 있도록 구·군과 협력해 행정지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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