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렇듯 조루증이 오면 자연 자신감이 없어지고 아내의 눈치를 살피게 된다. 조루증은 증상으로만 놓고 보면 사정 조절이 안돼 2~3분 안에 사정을 하는 것으로 동일하다. 그러나 환자 각각에 따라 조루증을 일으키는 원인이 다르고 조루증 외에 동반되는 증상도 다르다. 조루증이 있는 남성은 조루증과 함께 동반된 주 증상이 무엇인지부터 파악하여 정확한 원인을 찾은 것이 순서다.
첫째, 증상이 조루증이 있으면서 성욕감퇴, 허리가 시큰거리고 다리에 힘이 없고, 또 늘 피로하고 힘이 없으며 식은땀을 흘리고 소변이 맑고 자주 나오고 얼굴색이 어두우면 신장의 허약으로 온 조루증이다. 신장의 기를 따스하게 다스리는 처방으로 치료해야 한다.
둘째, 조루증과 성욕항진, 잠잘 때 식은땀을 흘리고 얼굴색은 붉은 편이며 입안이 마르고 늘 어지럽고 머리가 아프고 허리가 시큰거리고 다리에 힘이 없고, 눈이 붉고 귀가 멍멍하고 혓바닥이 붉으면 음기가 허약하고 화가 왕성하여 생긴 조루증이다. 치료는 음을 북돋우고 열기를 식히는 치료법을 쓴다.
셋째, 조루증이 있고 기억력이 없고 얼굴색이 어두우며 성욕도 없고 가슴이 두근거리고 건망증이 심하고, 헛꿈을 자주 꾸고 식은땀이 흐르며 식욕이 없으며 복부 팽만감과 함께 대소변을 보고 나서도 뒤끝이 개운치 않다면 심장과 비장의 양기 허약으로 온 조루증이다. 치료는 심장과 비장을 보익하는 처방으로 다스려야 한다.
넷째, 조루와 음경 발기가 자주 일어나고 또 입안이 쓰고 정신이 멍해지고 음낭의 습열과 가려움증, 흉부와 늑골의 통증이 있고 혓바닥이 붉고 설태가 누렇게 끼며 끈적거리면 간의 경락에 습열로 인한 조루증이다. 치료는 축축한 열기를 없애야 한다.
조루증의 근본적인 치료는 익신장양탕이나 익신보음탕으로 다스려야 한다. 익신장양탕은 신장의 양기가 부족하기 쉬운 50~60대 남성에게, 익신보음탕은 신장의 음기가 부족하기 쉬운 30~40대 남성에게 처방하는 게 효과적이다. 조루증이 심하다면 30~40대도 익신장양탕을 처방해야 한다.
또다른 처방으론 속효기양단 치료법이 있다. 정력에 좋은 순수한약재만을 사용해 처방한 것으로 치료목적으로 사용시 매일 1환씩 복용하면 사람에 따라 2~3개월 정도면 치료효과를 볼 수 있는 처방이다. 특히 속효기양단은 정상적인 30~40대 중에서도 좀더 강한 만족감을 얻으려고 한다면 매일 1환을 복용하면 부작용 없이 신장의 정기를 보할 수 있다.
속효기양단은 발기부전 진단에도 사용한다. 속효기양단 2환을 복용한 후 1~2시간에 발기가 되면 정상. 3시간이 걸리면 초기, 4시간이 걸리면 중기, 5시간 이상 걸린다면 중증 발기부전으로 진단한다.
김재우 한의원 원장 www.kjwclinic.co.kr
문의 02-548-99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