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루증이 있으면 두드러진 증상이 기억력 감퇴와 성욕저하증이다. 유난히 기억력이 감퇴하고 성욕을 전혀 느끼지 못하면서 소변에 이상이 찾아왔다면 조루증이 심각한 것으로 판단해야 한다.
조루증을 치료하려면 먼저 조루증이 왜 나타나게 되는지부터 이해해야 한다. 한의학에서 남성의 발기 메커니즘을 다음과 같이 본다.
신장은 정(精)을 저장하고 생식을 주관하여 정관의 개폐를 담당한다. 그러므로 신장의 음양이 조화로우며 정액의 저장과 배설이 정상적으로 행해져 저장해야 할 때 저장하고 배설해야 할 때 배설할 수 있다. 만약 음양의 평형이 깨지면 정관을 열고 닫는 기능이 정상적으로 발휘되지 못하여 정액이 견고히 저장되지 못해 조루가 발생한다.
또한 조루증은 단순히 사정이 빠른 증상 외에도 여러 가지 증상을 동반한다. 그 중 심장과 비장의 허약으로 인해 찾아오는 경우가 흔한데 이때의 증상은 다음과 같다. 기억력이 급격하게 떨어지고 성욕을 거의 느끼지 못하고 가슴이 두근거리고 건망증이 심하다. 헛꿈을 자주 꾸고 식은땀이 흐르고 식욕도 없다. 복부 팽만감과 함께 대소변을 보고 나서도 뒤끝이 개운하지 않다.
조루증의 근본적인 치료는 익신장양탕이나 익신보음탕으로 다스려야 한다. 조루증 치료는 특히 남성의 연령에 따라 처방을 달리해야 치료 효과가 높다. 50~60대의 조루증 환자는 보통 신장의 양기가 부족하여 발병하는 경우가 많다. 이때는 신장의 양기를 돌보는 익신장양탕으로 다스린다.
또한 30~40대 조루증 환자는 신장의 음기가 부족하여 발병하는 경우가 많다. 이때는 익신보음탕으로 신장의 음기를 돌봐 신장의 음기와 양기가 조화를 이룰 수 있도록 치료한다. 물론 30~40대 남성 중에서도 조루증이 심각하고 발기부전이 동반된 남성은 익신장양탕으로 돌봐야 효과적이다.
또한 바로 발기를 단단하게 하고 사정 시간을 늘리려면 속효기양단을 복용하는 것도 한 방법이다. 정력에 좋은 순수한약재만을 사용해 처방한 것으로 치료목적으로 사용시 매일 1환씩 복용하면 사람에 따라 2~3개월 정도면 치료효과를 볼 수 있는 처방이다. 또한 정상적인 30~40대라도 좀더 강한 만족감을 얻고 싶다면 매일 1환씩 복용하면 된다.
보통 한방 조루증 치료는 위의 약물요법과 동시에 음경의 해면체와 근육, 신경, 혈관을 이완 수축을 얼음물로 단련시키는 음경 단련 요법으로 치료한다. 이런 치료와 함께 사정을 하지 않고 섹스를 하는 성 테크닉을 함께 부부생활에 적용하면 더욱 치료에 도움된다. 옛 의서 <현녀경>에서 말하는 팔천이심법을 현대화한 요법이 있다. 팔천이심이란 8번은 얕게 2번은 깊게 삽입하여 사정감을 늦추는 요법이다.
김재우 한의원 원장 www.kjwclinic.co.kr
문의 02-548-99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