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루는 발기 중추와 사정 중추간의 협력이 잘되지 않아서 일어난다. 공포 등의 정서적 긴장감 및 적나라한 성교 모습을 묘사한 소설이나 주간지, 에로 영화, 포르노 등을 보거나 꼭 끼는 팬티나 내의를 착용하여 국부에 자극을 주는 경우, 심신의 과로 축적, 정력 부족, 장기간에 걸친 자위 행위, 그리고 성 행위에 대한 동경이나 망상이 지속되는 경우는 신경 쇠약을 유발하여 결국 조루가 된다.
조루의 유형에는 세 가지가 있다. 첫 번째는 청소년 때부터 근본성 조루현상이 나타나는 것으로 정상발기와 그것과 관련된 초조가 뒤따른다. 두 번째는 급성 조루 현상인데 대개 발기부족이 나타나고 성생활 전에 걱정이 뒤따른다. 이 유형에는 생리적, 심리적 요인이 있을 수 있다. 세 번째는 만성 조루 현상인데 이 경우는 보통 발기부족과 성욕저하, 초조가 뒤따른다.
한의학적으로 조루의 원인은 신장의 기가 허약한 경우, 음이 허하고 양이 과도히 항진되어 있는 경우, 심장과 신장의 상호 협조 기능이 상실된 경우, 간경의 습열이 있는 경우, 정서적 부조화 등으로 나누어 치료한다.
이러한 원인 중에 젊은이들에게 제일 많은 것은 음이 허하고 양이 과도하게 항진되어 나타난 경우다. 그 증상을 보면 머리가 어지럽고 귀가 울며 손과 발바닥은 뜨겁다. 입이 마르고 목 안이 건조하다. 허리와 허벅지가 시고 무력하며 이성과 접촉한 즉시 조루가 일어난다. 혀는 붉고 설태는 적으며 건조하고 맥은 가늘고 빠르다.
주로 일찍 결혼했거나 신혼 초에 무절제한 성 생활을 하여 음에 속하는 정액이 과도로 소모되고 이로 인해 양적 기능이 과도하게 항진되어 조루가 일어난다. 또 얼굴이 화끈 달아오르고 조금만 더워도 땀이 나고 흥분이 쉽게 되고 짜증과 화가 잘 난다. 머리가 맑지 못하고 기억력이 감퇴되고 집중력이 떨어진다. 소변이 약하게 자주 나오고 잠이 잘 안 오며 숙면이 잘 안되고 꿈이 많다.
조루증은 익신보음탕과 익신장양탕으로 치료한다. 남성의 연령에 따라 각기 처방을 달리하는데 30~40대 남성은 신장의 음기를 북돋아 치료하는 익신보음탕으로 치료한다. 50~60대 남성은 신장의 양기를 북돋아 주는 익신장양탕으로 치료한다.
사정을 빠른 시일 내에 늦추고 싶다면 속효기양단 처방이 효과적이다. 속효기양단은 1일 1환 복용하면 항피로 작용과 정기를 보하여 사정감을 조절할 수 있다. 속효기양단을 2~3일 간격으로 2환을 복용하면 발기력이 강해지고 사정시간도 늦춰진다.
젊은 층은 젊음만 믿고 조루증을 그대로 방치하는 경우가 많다. 젊은 시절에도 얼마든지 성기능장애가 찾아올 수 있음을 인식하고 서둘러 전문치료를 받는 것이 현명한 태도일 것이다.
김재우 한의원 원장 www.kjwclinic.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