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욕에 이상이 생기는 것은 보통 두 경우다. 부부생활을 한 달 이상을 하지 않아도 전혀 성욕을 못 느끼는 성욕 저하증과 매일매일 성생활을 해도 해소되지 않는 성욕 항진증이다.
가장 문제는 성욕 저하증이다. 부부간의 성생활이 소원하게 되는 계기는 발기부전보다는 사실 성욕 저하증으로 인한 경우가 더 많다. 성욕 저하증은 보통 정력이 약화되는 초기에 나타나는 증상이라 정력 감퇴의 신호탄으로 봐야 한다.
성욕저하증 남성은 오랫동안 아내와 성교를 하지 않았는데도 어떠한 성욕구도 느끼지 못한다. 또 성교에 아예 흥미조차 없다. 아내가 적극적으로 요구하기 때문에 그냥 응하는 경우도 많다.
성욕저하의 주된 병인은 중추 성 억제로 인한다. 중추 성 억제는 성적으로 억압을 받았을 때 일어난다. 즉 과중한 일로 인한 긴장, 집중적인 공무, 사회적인 업무의 과다, 지나친 정신노동 등은 개인의 사생활에 상대적인 억압을 주고 이것이 신경계통의 기능에 영향을 미친다. 때문에 점점 성생활에 냉담해지고 성욕저하나 심하면 무성욕증에 이르게 된다.
또다른 성중추 억제는 오르가슴을 느끼지 못할 때 생긴다. 잦은 성교의 실패, 잦은 수음행위로 정신적인 압박을 받게되면 성교시 사정을 하지 못한다. 이런 이유로 성교를 하고 나서도 성적쾌감을 느끼지 못하기 때문에 점차 성생활에 대한 욕구가 수그러들고 심하면 완전히 성생활에 흥미를 잃게 된다.
성욕저하증은 발기부전과 마찬가지로 남성의 성기능장애 중 매우 빈도가 높은 질환이다. 성욕저하증을 일으킨 원인을 찾아 그에 따른 전문적인 치료를 받으면 정상적인 성욕을 회복할 수 있다.
성욕저하증은 보통 정력의 약화로 인해 나타날 때가 많다. 성욕저하증 한방 치료법은 30~40대 남성은 신장의 음기를 북돋아 치료하는 기음탕으로, 50~60대 남성은 신장의 양기를 북돋아 주는 기양탕으로 치료한다.
성욕을 빨리 회복시키고 싶다면 선인환소단 처방을 써야 한다. 선인환소단은 1일 1환 복용하면 발기력도 강해지고 성욕이 정상적으로 되돌아오는 효과가 있다.
한방전문치료법과 함께 성생활 태도를 바꾸는 노력도 필요하다. 첫번째는 성생활의 만족도를 결혼 직후 성생활을 시작했을 때의 만족도를 기준으로 삼지 말아야 한다. 성생활에 잠시 흥미를 잃을 수 있는데 마치 자신은 더 이상 성생활을 영위할 힘이 없다고 자포자기를 하는 태도를 버려야 한다.
두번째는 일상적이고 틀에 박힌 성생활을 바꿀 수 없다고 생각하는 태도다. 예전에 하던 대로 잘 되지 않으면 성적 쾌감과 만족을 느끼지 못하는 경향이 있는데 이런 태도는 빨리 버려야 한다.
세번째는 성교는 반드시 오르가슴을 느껴야 한다는 생각이다. 이런 생각을 가지면 성활동의 자주성을 잃어버려 성생활 실패자라든지 인생의 끝이라고 단정지어 성욕 저하증에 이른다. 전문적인 치료와 함께 올바른 성에 대란 태도로 자신감을 가지면 성욕은 자연 정상을 회복하게 된다.
김재우 한의원 원장 www.kjwclinic.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