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가을 분위기도 낼 겸 집안을 풍수인테리어에 맞게 꾸며보는 건 어떨까. | ||
웰빙 열풍이 풍수에도 불어 닥치면서 요즘 ‘웰빙 풍수’라는 용어까지 생겼을 정도다. 예전에는 풍수 하면 좋은 묘자리를 잡는 음택을 더 중요하게 생각했지만 웰빙 풍수는 사는 집의 터나 인테리어 등을 좋게 만드는 양택의 개념이다. 전통적인 풍수의 개념과는 차이가 있어서 우리는 ‘웰빙 풍수’, 서양에서는 ‘펑슈이’라고 부른다. 서양에서도 풍수 인테리어가 인기를 끌면서 AP통신은 새로 등장하는 직업 중 하나로 ‘펑슈이 인테리어 전문가’를 소개하기도 했다.
“집이나 사무실 인테리어에 풍수 개념을 도입하는 이들이 점차 늘고 있다. 기의 흐름이 막히지 않도록 풍수 인테리어를 한 후에 집안 문제가 해결되거나 사업이 잘 풀리는 경우도 많다”는 것이 한국풍수지리연구원 전항수 원장의 이야기다.
사실 풍수 인테리어를 제대로 하려면 집부터 바꿔야 한다. 하지만 쉽지 않은 일인 만큼 가구의 위치를 바꾸거나 소품을 들여놓는 등의 간단한 방법만으로도 좋은 운을 불러들이고 나쁜 운은 멀리할 수 있다.
풍수 인테리어를 할 때는 무엇보다 깨끗하게 하고 물건을 잘 정리하는 것이 기본이다. 여기저기에 물건을 잔뜩 쌓아두면 답답해 보이는 동시에 기의 흐름이 막혀서 나쁘다. 실내가 어두우면 의욕이 저하되는 만큼 조명은 밝은 게 좋다. 다만 침실은 적당히 어두워야 재물운이 있다. 구석진 곳이나 어두운 곳 등 기의 흐름이 나쁜 곳은 화분을 두는 게 요령. 화분이 나쁜 기운을 흡수한다. 가능하면 빈 방은 없어야 한다. 빈 방이 있다면 매일 청소를 하고 낮에는 문을 열어두면 나쁜 기운이 쌓이지 않는다.
참고로 방향을 말할 때 ‘거실 TV를 동쪽에 두는 것이 좋다’고 할 때 동쪽은 거실의 동쪽이 아니라 집 전체의 동쪽을 말한다. 행운을 부르는 색도 따로 있다. 보통 황금색이나 노랑색이 좋고 방향에 따라 동쪽은 푸른색, 남쪽은 붉은색, 서쪽은 은백색, 북쪽은 검정색이 오행상 궁합이 잘 맞는 색이다.
우선 집의 입구인 현관을 꾸미는 요령부터 알아보자. 웰빙 풍수에서는 현관을 집안 전체의 기운을 좌우하는 곳으로 여긴다. 항상 깨끗하게 하는 것은 물론 행운을 부르는 소품, 즉 맑은 소리가 나는 풍경이나 종을 달아두면 좋다. 그림으로는 환한 느낌의 풍경화, 정물화가 어울린다.
만약 집 밖에서 안 좋은 일이 있었더라도 현관에서 기분을 전환해야 집 안까지 나쁜 기운을 끌어들이지 않게 된다.
거울의 위치는 현관문을 열었을 때 정면으로 보이는 곳에 걸면 좋은 운이 나가버리므로 문을 열었을 때 왼쪽 벽에 걸면 금전운이, 오른쪽에 걸면 출세운, 사교운이 좋아진다. 지나치게 큰 거울은 사람의 기운을 빼앗아 가므로 붙박이로 된 전면 거울이 있다면 화분이나 그림을 이용하여 절반 정도 가려주는 게 좋다. 조명이 어둡다면 밝은 것으로 교체하는 게 좋다.
가족들이 함께 사용하는 공간인 거실 역시 기의 흐름에 맞게 인테리어를 해야 가족 간의 관계도 좋아진다. 그렇지 않으면 가족 간의 갈등이 생길 수 있는 것으로 본다.
거실은 부엌처럼 불, 물을 사용하는 곳이 아니라서 특별히 길하고 흉한 것은 없지만 햇빛이 많이 들어오는 밝은 거실이 가장 좋다. 채광, 통풍 어느 하나에 문제가 있으면 음의 기운이 강해져서 그곳에 사는 사람의 성격까지 어두워진다. 이런 경우에는 가구, 소품으로 양의 기운을 보충해줘야 한다. 가구는 자연스러운 느낌이 나는 것으로, 바닥도 나무 재질의 마루로 깔면 낫다.
흔히 거실에는 TV나 전화, 에어컨 등 많은 전자제품이 있기 마련이다. 따라서 전자파 때문에 기의 흐름이 방해를 받기 쉬운 장소에 속한다. 이것을 막으려면 전자제품은 가능하면 가구에 수납한다. 한 가지, 에어컨의 경우 사용하지 않는 계절에 덮개로 덮어두면 기의 흐름을 막는다. 덮개를 씌우지 않고 깨끗하게 관리하는 것이 좋다.
또 파키라나 관음죽, 행운목 등의 관엽식물을 전자제품 주변에 두면 기의 흐름이 좋아진다. 거실에서 햇빛이 잘 들지 않거나 구석진 곳에도 관엽식물을 두면 전체적인 운이 좋아진다.
소파를 배치할 때는 현관을 마주 보지 않고 등을 지고 배치하되, 창문을 가리지 않게 한다. 소파 크기는 거실 규모와 조화를 이루는 게 좋다. 또 너무 고급품이면 사람의 기가 소파에 눌리고, 남이 쓰던 것이나 지저분한 소파는 운이 나빠진다. 가족이 원만하게 지내려면 소파를 동쪽을 향하도록 하고 TV도 동쪽에 놓는다.
테이블은 유리, 돌로 된 것은 음기가 강해서 피하는 게 좋고, 삼각형보다는 사각형, 타원형이 가족운, 사교운을 좋게 해준다. 수족관의 경우 거실에 두면 금전운은 좋아지지만 가족간의 불화가 생길 수도 있다. 굳이 수족관을 하려면 남쪽, 남동쪽에 두어야 좋다.
잠을 자는 침실 인테리어도 중요하다. 자고 있을 때는 대지와 몸이 평행하게 누워 있는 만큼 지세의 기운을 많이 받아들인다. 다른 곳과는 달리 너무 밝은 것보다는 어두워야 재물이 따른다. 따라서 창문이 너무 큰 경우에는 커튼으로 조절하도록 한다.
옷걸이는 두지 않는 게 좋고, 침실 안에 화장실이 있을 때는 머리를 화장실 방향으로 두지 않는다. 흔히 북쪽으로 머리를 두면 나쁜 것으로 알지만 건강, 금전, 애정운이 좋아진다.
침대를 새로 산다면 머리 모양이 복잡한 것보다는 단순한 게 좋다. 젊은 사람은 완만한 산 모양이, 중년 이후에는 일직선을 고르면 된다. 침대머리가 창문을 향하는 위치에 놓도록 한다. 지저분해지기 쉬운 침대 밑은 항상 깨끗이 해야 좋은 기운을 받아들일 수 있다.
침구는 밝고 깨끗한 색을 고르되, 부부운을 상승시키고 싶다면 노란색이나 녹색 계열의 커버가 좋다. 또 창이 아무리 작더라도 이중 커튼을 설치한다.
공부방으로는 수험생이 있는 집이라면 북서쪽에 있는 방이 가장 좋고, 침대는 문에서 대각선 방향에 두면 된다. 만약 내성적이고 여린 성격이라면 현관에서 먼 방을 주도록 한다.
욕실, 화장실의 경우에는 수건의 색이 화려하지 않은 것이 좋다. 진한 색은 음양의 기운이 너무 강해 흰색이나 베이지, 연한 녹색, 연한 청색 등이 길흉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다만 평소보다 의욕이 저하될 때는 분홍색, 노란색 등의 양의 기운이 강한 수건을 쓰고, 긴장 또는 흥분된 상태라면 파란색처럼 음의 기운이 강한 수건을 고르면 차분해지는 효과도 있다. 흔히 하는 것처럼 욕실 수납장에 타월을 수납하는 것은 피한다. 화장실의 약한 기운이 스며들기 때문이다. 세면대나 샤워부스 안에 크기가 큰 샴푸, 린스 등을 쭉 늘어놓는 것도 피한다.
부엌은 가족 중에서도 특히 주부의 기운에 영향을 미치고, 건강과 재물운도 좌우하는 곳이다. 항상 깨끗하고 환하게 하고 물건을 정돈해야 좋은 기운이 찾아온다. 요즘 많이 쓰는 식기세척기는 재물을 상징하는 서쪽에 두고 가스레인지는 동쪽에, 달력은 북쪽에 거는 게 좋다. 식탁은 벽에서 약간 떼어놓아야 기의 흐름이 막히지 않고, 가장이 앉는 자리는 아이들이 앉지 못하게 해야 가장의 권위가 선다.
만약 싱크대에 칼을 꺼내놓으면 다칠 위험도 있을 뿐만 아니라 금전운에 문제가 생기므로 홀더에 꽂는다. 식기를 넣어두는 찬장도 중요하다. 문이 열리는 방향을 동쪽, 남쪽으로 하면 좋다.
전자레인지나 토스터처럼 열을 내는 가전제품은 전자파도 나쁘지만 풍수상으로도 나빠 가족이 모이는 식탁 주변에 놓지 않는 것이 좋다. 높이가 낮은 냉장고 위에 전자레인지를 두는 것은 금물이다. 냉기와 화기가 충돌해서 나쁜 기운을 만들 수 있다.
송은숙 건강전문 프리랜서
도움말=한국풍수지리연구원 전항수 원장, <행운을 부르는 풍수 인테리어>(명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