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기부전 때문에 그동안 겪어왔던 심리적 고통과 아내와의 갈등의 얘기를 들으면 자신감을 잃게 된 연유가 이해도 된다.
그러나 알아야 할 점은 발기부전은 결코 치료가 불가능한 병이 아니라는 점이다. 또 아주 심각한 성기능장애도 아니라는 것이다. 초기에 치료하면 대개 낫거나 좋아진다.
물론 중요한 것은 발기부전 치료가 성공하느냐 못하느냐는 질병의 성질과 발병 당시의 나이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일반적으로 발기부전은 청소년기나 미혼 때는 적게 나타난다. 설령 나타난다고 해도 이 시기에는 치료하기가 쉽다.
반면 노년기에는 발기부전이 많이 나타나기도 하고, 또한 이 경우 치료하기도 쉽지 않다. 그렇다고 이것이 절대적인 것은 아니다. 짧은 기간에 치료가 되는 노인이 있는가 하면 20대의 젊은 남성인데도 쉽게 치료가 되지 않는 경우도 많다.
어떤 원인에 의한 발기부전인가에 따라서도 치료의 예후가 다르다. 정신적인 이유로 인해 발병된 정신적 발기부전은 정신적인 치료를 유도하여 심리적인 압박감에서 벗어나게 하면 대개의 경우 성기능이 정상으로 돌아오면서 완치될 수 있다. 정신적인 발기부전은 현대의 남성들에게 흔히 나타나는 원인인데 이때는 심리적인 치료법이 그 어떤 약 처방보다 우선시돼야 한다.
기질적인 원인으로 인해 발병된 발기부전은 질병마다 차이가 있다. 내분비성 발기부전은 어떤 병인이 발기부전을 일으키는지 확인해서 그에 상응하는 병인만 없애면 쉽게 고쳐진다. 물론 이때 선천성 요인은 제외된다.
고혈압, 고지혈증 등 혈관성 장애로 인한 혈관성 발기부전은 각종 치료법을 이용하면 일부 환자는 만족을 느끼게 된다. 신경성 발기부전의 경우는 중추 성기능이 크게 다쳤거나 수술할 때의 손상을 제외하고는 대부분이 치료 뒤 성기능을 되찾는다.
생식기 및 정신성 질병이 일으키는 발기부전은 근본 원인을 없애고 병의 상태에 따라 약물 복용량을 조절하면 기능이 빠르게 회복된다.
발기가 안 되는 증상은 같지만 발기를 일으키는 원인은 남성마다 각기 다르다. 발기부전 증상이 나타나면 두려워하거나 자포자기하지 말고 서둘러 병원을 찾아야 한다. 먼저 어떤 원인에 의해 발기부전이 일어났는지를 진단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한방 발기부전 치료는 신장의 기운을 북돋우는 처방으로 다스린다. 30~ 40대 남성의 발기부전은 신장의 음기를 북돋아 치료하는 기음탕으로 치료한다. 50~60대 남성은 신장의 양기를 북돋아 주는 기양탕으로 치료하면 훼손된 신기를 회복할 수 있다. 30~40대 남성 중 성기능장애가 심각하면 기양탕으로 치료해야 효과적이다.
훼손된 신기를 빨리 회복하여 정상적인 부부생활을 원할 경우에는 선인환소단으로 처방을 한다. 선인환소단은 1일 1환 복용하면 스트레스에 저항력을 높여주는 효능이 있고 항피로 작용과 정기를 보하여 한창 때의 발기력을 회복시켜준다. 발기부전 치료 기간에 부부생활을 원할 때는 한번에 복용량을 늘려 2환을 복용하면 상대방이 확실히 느낄 정도로 음경의 강직도가 강해져 정상적인 부부생활이 가능하다. 발기부전은 조기 발견과 치료만이 최선임을 잊지 말자.
김재우 한의원 원장 www.kjwclinic.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