뼈 10년에 한 번씩 ‘완전 교체’
베스트셀러 소설 <시크릿>에서도 이와 관련해 언급된 부분이 있다. “사실 우리 몸의 일부분은 날마다 새롭게 바뀐다. 어떤 부분은 몇 달이 걸리고 어떤 부분은 몇 년이 걸린다. 몇 년마다 새로운 몸을 얻게 되는 것이다.”
그렇다면 인간의 장기는 매 순간 세포가 새롭게 태어나기 때문에 항상 7~10세 정도밖에 되지 않는 것이다. 독일 시사주간 <포쿠스>가 소개한 몇몇 장기 세포의 재생주기를 알아보았다.
심장
수명: 신체 나이와 동일
심장근육의 세포는 평생 동안 아주 미미한 수준으로 조금만 재생될 뿐 선천적으로 갖고 태어난 세포를 죽을 때까지 사용한다. 따라서 나이를 먹으면 심장도 그만큼 함께 나이를 먹는다.
수명: 신체 나이와 동일
아직까지 과학적으로 뇌세포가 재생된다는 사실이 입증된 예는 없다. 비록 속도가 아주 느리긴 하지만 뇌세포는 손상이 될 경우에는 회복이 가능하다. 하지만 한 번 죽은 뇌세포는 재생이 불가능하다.
간
수명: 12~18개월
간세포는 200~500일 주기로 완전하게 새로 태어난다. 즉 1년 정도만 지나면 매년 새로운 간을 갖게 되는 것이다. 이때 파괴된 간세포를 재생하는 데 좋은 토마토, 오징어, 고추 등을 먹으면 더욱 좋다.
뼈조직
수명: 10년
어른의 경우 전체 뼈조직이 새롭게 바뀌는 데에는 보통 10년 정도가 걸린다.
눈
수명: 신체 나이와 동일
수정체의 세포는 태어날 때 갖고 태어나는 것을 평생 사용해야 한다. 즉 새롭게 재생되지 않는다.
혈액
수명: 3~4개월
혈액 역시 사람의 수명과는 별개로 끊임 없이 새롭게 바뀐다. 적혈구의 수명은 약 120일, 백혈구의 수명은 3일~20일 정도다.
피부
수명: 2주~4주
신체 기관 중 가장 넓고 큰 피부. 보통 새로 태어난 피부 세포는 짧게는 2주에서 길게는 4주 간격으로 재생된다. 표피의 가장 아래층인 기저층에서 태어난 세포는 한 달 정도가 지나면 각질이 되어서 박리된다.
근육
수명: 최소 15년
근육은 신체 부위에 따라 다르긴 하지만 적어도 15년 정도가 지나야 완전히 새로운 근육조직을 얻게 된다.
장
수명: 15년 9개월
대장과 소장 등 장의 세포는 아주 느린 속도로 재생된다. 하지만 장 내벽의 점액은 5일마다 새롭게 바뀐다.
김미영 해외정보작가 world@ilyo.co.kr
-
최악은 라멘! 치매 예방을 위해 그만둬야 할 식습관 5가지
온라인 기사 ( 2023.09.19 14:57 )
-
"사과는 필요할 때만 해라" '자기 비하' 가면 증후군 극복법
온라인 기사 ( 2023.09.25 10:52 )
-
시력·치아 손실 조심! 알츠하이머 위험 높이는 16가지 요인
온라인 기사 ( 2023.10.05 11: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