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일요신문] 하용성 기자 =국립 경상대학교(GNUㆍ총장 이상경) 공과대학 기계항공정보융합공학부(기계설계학전공)는 공과대학 기계 관련 학부생들과 대학원 기계항공공학부 학생들을 대상으로 저명 외국인 학자 초청특강을 개최했다.<사진>
공과대학 기계설계학전공 배명환 교수는 인도네시아 디포네고로 대학교(Diponegoro University)의 샤이풀(Syaiful) 교수를 초청, 26일부터 28일까지 사흘에 걸쳐 모두 10시간 동안 특강을 진행했다.
이번 특강은 공학연구원, 창의적항공IT기계융합인력양성사업단, 항공기부품기술연구소, 차세대기계항공창의인재양성사업단의 지원을 받아 개최했다.
특강 주제는 ‘수치 시뮬레이션에 의한 EGR 냉각기 적용 핀-튜브 열교환기에 있어서 열전달 증대에 미치는 오목 델타형 날개와류 발생기의 공격각 영향’, ‘수치 시뮬레이션에 의한 채널 내 공기흐름의 열특성에 미치는 오목 델타형 날개와류 발생기의 영향’ 등이다.
샤이풀 교수는 2006년 3월 경상대 대학원 기계항공공학부 박사과정에 입학(지도교수 배명환)하여 2010년 2월 공학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현재 인도네시아의 국립 디포네고로 대학교에 근무하면서 자동차 엔진과 관련한 다양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특히 그는 공학박사를 취득한 후 대학에 근무한 지 6년이 조금 넘었지만 관련 분야의 연구논문이 50편 이상에 이른다.
샤이풀 교수는 28일 오후 5시부터는 인제대학교 고안전차량핵심기술연구소에서 세미나를 가진다.
29일에는 부산 BEXCO에서 개최되는 세계 자동차학술대회(FISITA 2016 World Automotive Congress)에 참석해 발표한다.
한편, 경상대 공과대학 기계설학전공 배명환 교수는 학부생과 대학원생들이 다양한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국내외 기업체, 연구소, 대학의 전문가를 초청해 매년 주기적으로 특강을 실시해오고 있다.
1997년부터 19년 동안 매년 1회 이상 일본 동경공대(TIT)의 모치마루(持丸) 교수를 초청해 컴퓨터 시뮬레이션에 대한 특강을 실시한다.
2011년부터는 인도네시아 디포네고로 대학교 샤이풀 교수를 초청해 자동차엔진의 에너지 및 환경과 관련한 연구 성과 및 세계적 추세에 대한 특강을 진행한다.
ilyo33@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