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일요신문] 하용성 기자 = 현대 경영학의 최고 권위자이자인 마이클포터(Michael Porter) 교수가 도서 ‘당신의 경쟁전략은 무엇인가’로 돌아왔다.
피터 드러커, 톰 피터스와 함께 현대 경영학의 3대 구루로 불리는 그는 획일화되어가는 현대인에게 ‘경쟁전략’의 개발을 통해 성공을 이끌어낼 수 있다고 얘기한다.
‘당신의 경쟁전략은 무엇인가’는 현대 사회의 급속한 발전 속에서 획일화되고 도태되어가는 프레임의 ‘경쟁’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제시한다.
저자는 책을 통해 ‘남들과 다른 나만의 차별적 경쟁력’을 전략적 목표로 제시한다.
시장에 내놓은 똑같은 수준의 제품과 서비스로는 기존 고객의 뒤만 쫓는 이전투구의 무의미한 경쟁상황만 이어진다는 것이 그의 주장이다.
실제로 혁신적인 상품이나 브랜드 보다는 응용 가능한 수준의 제품들이 난무하는 현 시대상황과 일치하는 부분이기도 하다.
하버드대 마이클 포터(Michael Porter) 교수는 경영전략 분야에서 전 세계적으로 가장 중요한 인물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전략연구로 명성을 떨치려는 사람이라면 포터의 이론을 인용하거나 그를 공격하면서 자신의 주장을 시작한다.
그만큼 포터의 영향력이 지대하다는 사실을 반증한다. 이 책은 포터가 내놓은 아이디어의 핵심을 일반인들이 제대로 이해하도록 쓴 책이다.
특히 ‘경쟁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사고방식’을 강조한 설명풀이는 경영자가 필수로 숙지해야 할 핵심정보를 담고 있다.
책에서는 경쟁의 본질적 풀이를 주제로 1부를 시작한다. 경쟁에 대한 사고의 정의로 시작해 목적이 되는 ‘이윤’을 위한 경쟁을 5가지의 세력으로 풀어내 경쟁우위의 요소인 ‘가치사슬’과 이윤 손실의 요인에 대해 분석한다.
이어 2부는 경쟁전략 개발을 위한 실질적인 적용에 대한 내용으로 꾸며진다. 전략의 시발점이 되는 ‘가치창조’, 전략의 핵심축이 되는 ‘트레이드오프’, 경쟁우위의 증폭기가 되는 ‘적합성’, 전략적 조력자로 역할을 하게 되는 ‘연속성’에 대해 심층적으로 다룬다.
최근 국제사회를 비롯 국내시장까지 불확실한 격동기의 중심에 있다. 이런 시기일수록 올바른 현황파악과 차별적 전략의 수립이 중요시 되는 때이기도 하다.
책에 수록된 마이클 포터 교수의 실제 인터뷰는 더욱 신뢰 높은 전략기획의 방향성을 제시하고 있다
송재용 아모레퍼시픽 석학교수는 “마이클 포터의 경쟁전략은 경영의 정석이다. 정석을 완벽히 익힌 자만이 정석을 버리고 창의적인 수를 둘 수 있는 법이다. 전략기획의 정수를 알차게 간추린 ‘당신의 경쟁전략은 무엇인가’는 비즈니스 전략의 정수만을 추려 올바른 방향의 이해를 이끌어내기에 충분하다”며 추천사를 밝혔다.
ilyo33@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