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동안 경기도민의 46%가 강력히 요구해 온 첫 번째 지역 민원인 통합환승할인제를 해결한 김 지사에게 감회가 없을 수 없다. 2004년 7월 서울시가 환승할인요금제를 실시하면서 경기도민은 단순한 행정구역 차이에서 오는 서울시민과의 상대적 차별감을 느껴야 했기 때문이다.
김 지사는 “통합요금제 실시는 서울시와 경기도·한국철도공사 등 수도권 행정기관 및 교통운영기관의 칸막이 행정을 극복하는 계기가 되었으며, 그 혜택이 고스란히 일반 서민들에게 돌아갔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고 말하고 있다.
통합환승할인제 도입은 교통비 절감 효과뿐만 아니라 다른 행정기간과 협조가 이루어지지 않는 칸막이 행정을 극복하는 첫걸음이 되었다는 점에서도 큰 의미가 있다고 경기도 측은 설명하고 있다.
다음달 1일부터 실시되는 이 통합환승할인제를 통해 시민들은 대중교통 이용료가 1인당 평균 30~40%, 1통행 당 약 640원이 할인되는 혜택을 받을 수 있게 됐다. 그리고 버스나 지하철 이용승객이 증가해 교통체증 해소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경기도와 서울시, 철도공사는 지난 8일 통합요금제의 실시범위를 교통카드를 사용하는 서울의 간선·지선·마을버스와 경기도의 일반형 시내버스와 마을버스, 수도권 내 전철 및 지하철 전 노선 간으로 정했으며, 표준형 교통카드제의 도입 등 총 9개 조항에 합의했다. 그러나 인천시가 인천버스간 무료환승제 정비 등 추가 준비사항을 이유로 이번 통합요금제 합의에서 빠져 옥에 티가 됐다.
이윤구 기자 trust@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