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수 성능 및 철근 조립 시공성 대폭 향상 기대
건식화 방수기술(Uni-Top System)은 벽면에 가로로 홈을 파서 금속판넬을 삽입한 후 벽면시트를 접착하고 방수시트 3면의 겹침부(T조인트)에 채움재(겹침 채움 코일)를 사용함으로써 빗물이 유입되는 것을 방지해 방수 기능을 높여 안전성을 확보했다.
또 방수시트에 V형 직조방식을 적용해 외부의 강한 바람, 충격 등의 압력에 견딜 수 있도록 했다.건식방수 공법으로 기상에 따른 작업 영향을 받지 않아 향후 옥상 및 주차장 방수 등에 활용할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기대된다.
나사형 철근, 커플러, 연결핀 및 거치대를 이용한 철근회전방식의 기둥철근 선조립 철근망 시공법은 기존 겹침이음 공법과 비교해 철근량의 사용이 대폭 줄어든 공법이다.
철근을 나사형으로 제작한 후 거치대를 사용해 상부 철근과 하부 철근을 연결장치로 연결함으로써 철근 사용량을 대폭 절감했다. 또 수평 철근과 수직 철근의 겹치는 부위를 연결핀으로 고정해 상부와 하부 철근의 이음을 보다 쉽게 해 시공성을 개선했다.
이 공법은 철근의 사용량을 대폭 감축할 수 있고 시공성도 크게 개선돼 향후 고층 건물을 짓는 공사를 진행할 때 철근 가공 시장 등에서 활용도가 높을 것으로 예상된다.
건설신기술 지정 제도는 건설 기술 경쟁력 강화 및 민간의 기술개발 투자 유도를 위해 국토교통부 장관이 개량된 기존 기술이나 새롭게 개발된 기술을 신기술로 지정하는 제도다.
신기술로 지정될 경우 건설공사에 신기술이 활용되도록 적극적으로 권장하고 있다. 지난 89년부터 지난해 말까지 총 807개의 건설신기술이 지정, 활용되고 있다.
지정된 신기술에 대한 자세한 기술내용은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누리집(http://www.kaia.re.kr) ‘지식-건설신기술현황-사이버전시관’에서 확인할 수 있다.
lin13031303@ilyodsc.com
-
충북도, 코로나19 심신치유 초중고 학생 승마체험 신청 받아
온라인 기사 ( 2021.03.04 08:43 )
-
청주 낭성면 주민 "초정~보은간 송전선로 건설 중단하라"
온라인 기사 ( 2021.03.02 18:06 )
-
청주시향 단원 포함 충북 코로나19 13명 확진…누적 491명
온라인 기사 ( 2020.12.10 19: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