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해항은 도에서 2015년 유치한 진해∼제주간 주 3회 운항하는 정기항로를 통한 건축자재 및 생수 등의 화물증가로 2015년 대비 7.5% 증가한 303만 톤을 처리했고, 고현항은 삼성중공업의 매출 증가로 조선기자재 화물 증가로 2015년 대비 32.6% 대폭 증가한 1,009만 톤을 처리했다.
반면, 통영항은 중소 조선소의 법정관리 및 폐업 등의 영향으로 44.7%로 대폭 감소한 19만 톤, 옥포항은 대우조선해양의 본격적인 구조조정 및 매출하락에 따라 14.6% 감소한 867만 톤을 처리하는데 그쳤다.
또한 발전소가 위치한 삼천포항과 하동항은 전력소비 감소에 따른 유연탄 수입물량 219만 톤의 감소로 전체적인 물동량이 하락한 것으로 분석됐다.
부산항 신항은 2015년 대비 1.6% 증가한 2억 3,018만 톤을 처리했으나 한진해운 사태 등에 따라 컨테이너 물동량은 0.2% 소폭 감소한 1,285만TEU에 그쳤다.
마산항은 조선경기 불황에 따른 철판, 조선기자재 물량 감소로 전체적으로 2015년 대비 2.2% 감소한 1,522만 톤을 기록했으나, 2015년에 개장한 마산가포신항의 물동량이 2015년 202만 톤에서 지난해 294만 톤으로 급속한 증가세를 보이고 있어 마산항 물동량 창출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특히, 컨테이너 물동량은 마산~일본 시모노세키항 직항로 운항 협약 등 경남도 및 관계기관의 적극적 행정적 지원에 힘입어 2015년 13,210TEU에서 지난해에는 23.1% 대폭 증가한 16,361TEU를 처리하여 종합항만으로 위상을 견고히 하고 있다.
김양두 도 항만정책과장은 “올해도 경기상황이 어려울 것으로 전망되지만 진해~제주항로 추가 선박 투입, 조선기자재 운송 등 일반 화물선에 대한 신속한 입출항 지원으로 기업경쟁력 제고는 물론 항만 활성화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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