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우량별 상황에 따라 사전 대피와 관련한 사항을 매뉴얼화해 피해예상 상황에서 시민들의 안전을 보다 더 확보하겠다는 구상으로 자연재난 사전대응을 위한 종합대책 수립에도 활용된다.
재해정보지도는 침수흔적도와 침수예상도를 토대로 재해발생 시 필요한 정보를 표시한다.
침수흔적도는 우리 지역의 침수발생 이력을 한눈에 볼 수 있도록 과거 침수발생 내역을 전수 조사해 침수시기, 침수범위 등을 지형도 및 지적도에 표시한 지도로, 각종 개발계획과 재해예방사업 수립 시 근원적인 재해저감대책 수립을 위한 자료로 활용된다.
침수예상도는 시간당 최대 강수량 70mm 이상 폭우가 발생할 경우, 내수침수 시나리오별 수치 계산을 분석하는 과학적 기법을 적용, 장래 침수예상지역 등을 예측해 작성한 지도로, 토지이용계획 수립 및 재해정보지도를 위한 기반자료로 이용된다.
이번에 제작하는 재해정보지도에는 겨울철 폭설 시 주요 간선도로 제설구간, 주요 교통통제구간, 제설함 위치, 제설기관 등도 수록해 교통대책 및 제설작업에도 활용할 방침이다.
정명섭 재난안전실장은 “매년 자연재해로 인한 피해 발생이 국지적으로 변화하고 있어, 재해정보지도를 통해 사전대비 및 신속한 대응으로 풍수해 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cch@ilyodg.co.kr
cuesign@ilyodg.co.kr
-
경북도, 2025 국비예산 역대 최대 11조 8677억 원 확보
온라인 기사 ( 2024.12.10 19:29 )
-
대구시, 2년 연속 국비 8조 원대 달성
온라인 기사 ( 2024.12.10 19:36 )
-
광역철도 대경선(구미~경산) 개통…"대구·경북 하나로 잇다"
온라인 기사 ( 2024.12.13 12: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