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미 밀라노 박람회는 유럽 소비재 3대 박람회 중 하나로서 매년 16만명의 관람객과 바이어가 방문하고 이중 80%가 외국 바이어일 정도로 디자인뿐만 아니라 상업적 관점에서도 세계적 관심을 받고 있다. 이 대학 아이디어팩토리 사업단은 매년 세 차례 이상의 국내외 디자인 박람회에 학생 및 참여기업과 참가해 학생들에게는 해외 프로모션과 창업의 기회를, 참여기업에게는 해외 판매망 확대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사진=경일대 제공
대학에 따르면 올해는 이탈리아 밀라노에서 열린 호미 밀라노 박람회에 참가해 관람객과 바이어의 높은 관심을 이끌어내었다. 학생 14명과 2개의 기업이 참가했다.
박람회 기간 사업단은 이탈리아 나폴리 세콘다(SECONDA) 대학과 MOU를 진행하기로 했다. 특히 ‘키움’ 제품이 주최 측이 선정한 전시 제품 중 탁월한 디자인 성과를 보여준 제품에 부여하는 ‘2017 호미 밀라노 스마트 셀렉션’에 선정되는 성과를 거두었다. 이는 경일대와 아이디어팩토리 사업단의 국제적 경쟁력을 확인할 수 있는 성과로 평가된 것.
아이디어팩토리 사업단은 다음달 열리는 ‘2017 서울리빙디자인 페어’와 오는 10월 홍콩에서 열리는 ‘홍콩 메가쇼’에 참가해 국내외 에게 올 해의 성과를 이어나가기로 했다.
한편, 아이디어팩토리 사업은 미국 MIT의 팹랩(Fab Lab), 실리콘밸리의 테크숍(Tech Shop)과 같은 대학 속 창의공간으로 대학생들의 아이디이를 전문가들의 컨설팅을 통해 사업화하는 것이다. 카이스트에서 시범 운영 중인 것을 전국 대학으로 확산시킨 것으로 2015년 대구·경북지역에서는 유일하게 경일대가 선정돼 산업통상자원부로부터 3년간 9억원의 사업비를 지원받고 있다.
cch@ilyodg.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