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일요신문] 송희숙 기자 = 국립부산과학관(관장 이영활)이 새학기를 맞아 내달 4일부터 두 달간 창의력과 문제해결능력을 키워주는 ‘봄학기(І) 창의탐구교실’을 연다고 밝혔다. <사진>
먼저 초등 1~2학년을 대상으로 하는 놀이와 실험으로 익히는 수학, 과학 수업 ‘Play Science’ 및 초등 3~4학년을 대상으로 무게와 중력, 전기회로 등 교과서 연계 주제로 실험하고, 탐구하는 ‘Thinking Science’가 진행된다.
‘Play Science’와 ‘Thinking Science’는 수업시간에 배운 내용을 학부모 및 친구들에게 자유롭게 발표하는 ‘창의탐구발표회’로 8주 과정을 마무리하게 된다.
초등 고학년 대상의 ‘수학으로 과학따라잡기’는 과학 실험에서 수학 요소를, 수학적 현상에서 과학 원리를 찾는 등 융합적 문제해결력을 높일 수 있는 수업 주제로 구성된다.
8주 과정이 부담스러운 학생들을 위한 ‘프로젝트 4주 과정’ 및 ‘창의골드버그 2주 과정’도 있다.
‘프로젝트 4주 과정’은 전 세계적으로 이슈가 되고 있는 메이커 교육이다. ‘아두이노’, ‘3D 공학’ 수업 그리고 두 가지를 모두 이수한 학생들을 위한 ‘메이커 프로젝트’ 등이 진행된다.
메이커 교육은 직접 제품을 만들어보고, 제품의 기능과 효율성에 대해 토론해봄으로써 창의력 및 다양한 문제해결 능력을 키우는데 적합한 프로그램이다.
지난 겨울방학 교육프로그램에서 가장 호응이 높았던 ‘창의골드버그’는 기본반 1일 종일과정과 기본반 및 심화반을 이수한 학생들이 새로운 미션에 도전해 볼 수 있는 심화반 2주과정으로 운영된다.
이밖에도 부모님과 함께 블루투스 자동차, 아크릴 무드등 만들기 등의 ‘Let‘s Make’ 시리즈, 실험 실습 및 이론교육을 통해 중고교 과정에 나오는 중요 개념을 입체적으로 파악하는 ‘통째과학탐구-물리,화학,생물’등의 수업이 1일 과정으로 진행된다.
봄학기(І) 교육프로그램에 참여하는 어린이 및 청소년들에게는 특별기획전 ‘영화 더하기 과학’ 무료 입장권(1인3매), 상설전시관 무료입장권 등 다양한 혜택을 부여할 예정이다.
교육신청은 오는 28일부터 홈페이지를 통해 가능하며 자세한 내용은 국립부산과학관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ilyo33@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