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속도로 버스전용차로 확대 84% ‘좋아요’
이번 여론조사는 국토교통부가 올해 업무계획으로 발표한 고속도로 버스전용차로 확대·신설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국민이 원하는 사항을 최대한 반영하기 위해 한국갤럽에 의뢰해 실시했다.
전국에 거주하는 만 19~69세 성인 남녀 1000명(표본추출)에 대해 지난 3일부터 9일까지 일주일 동안 온라인 조사 방식으로 실시했다.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은 ±3.1% 포인트다.
조사결과 일반국민들의 장거리 이동 시 주로 이용하는 교통수단은 자가용(42.6%), 시외·고속버스(36%) 순으로 나타났다. 여성·학생·저소득층 등의 집단에서는 자가용 등 타 교통수단보다 시외·고속버스를 주로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선택 기준으로는 신속성(38.3%)을 가장 중요하게 고려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20대 이하, 학생, 월 평균 가구 소득 200만원 미만인 계층에서는 ‘요금수준’을 가장 중요하게 고려한다고 응답했다.
현재 시행 중인 경부고속도로 버스전용차로제에 대해 응답자 대부분인 94.9%가 ‘바람직하다‘(매우 바람직하다 31.8%+바람직하다 63.1%)고 답했다. 제도 도입에 따른 주된 효과로 통행시간 단축(51.3%), 정해진 시간 도착(29.7%) 순으로 답했다.
버스전용차로제의 장점으로 인해 장거리 이동 시 시외·고속버스를 선택한 경험이 있는 경우는 응답자의 3분의 2(68.4%)가 넘는 것으로 나타났다.
버스전용차로제의 신설·확대에 대해 영동고속도로 버스전용차로(신갈JCT~여주JCT 구간) 신설 필요성에 대해서는 응답자의 84.7%가 ‘필요하다’고 응답했다. 또 경부고속도로 버스전용차로 평일구간 확대(오산IC→천안JCT) 방안에 대해서는 응답자의 83.9%가 필요하다고 응답했다.
응답자 5명 중 4명 이상(82.5%)이 전용차로를 신설·확대할 경우 시외·고속버스를 더 많이 이용할 의향이 있다고 답변했다. 개선사항도 나타났다. 버스전용차로제의 개선을 위해서는 운영구간 연장(58.2%)과 진입차량의 제한(57.5%)을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한다고 응답(중복응답 허용)했다.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이번 여론조사 결과 고속도로의 효율적 활용 및 대중교통 활성화를 위한 고속도로 버스전용차로의 긍정적인 효과와 제도의 확대·신설 방안에 대해 상당한 수준의 국민적 공감대가 형성된 것으로 파악된다.”며“현재 추진 중인 영동고속도로 전용차로 신설 및 경부고속도로 평일 운영구간 확대는 관계 기관인 경찰청과 도로공사와 함께 협업해 관련고시 개정, 전용차로 차선 및 안내표지 설치, 위반차량 단속 등 필요한 사항을 충실히 준비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lin13031303@ilyodsc.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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