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찰 통해 발견하는 경우보다 시간이 많이 단축
도로공사는 2014년 6월부터 신고포상제를 운영하고 있으며 안전순찰의 한계를 보완하고자 고객제보를 적극 활용하고 있다.
고속도로 상에서 발생하는 노면낙하물 신속 제거를 위해 고속도로 전 구간 안전순찰을 24시간 시행하고 있으며 정기적인 노선청소를 통해 노선을 관리하고 있다.
고객제보가 있을시 즉시 현장 출동하면 순찰을 통해 발견하는 경우보다 시간이 많이 단축돼 교통사고와 이용차량 피해를 많이 줄일 수 있다.
이에 도로공사 부산경남본부는 관내에서 연간 7만3000여 건에 달하는 노면낙하물과 이로 인한 연평균 300여건의 교통사고피해를 줄이기 위해 지난 3월 15일부터 고객제보 활성화 방안을 추가로 시행하고 있다.
부산경남지역 고속도로 이용 중 노면낙하물을 발견해 전화로 제보한 고객에게 매월 20명을 추첨해 기프티콘(5천원 상당)을 지급한다.
또 고객제보로 다수차량 피해와 장시간 통행차단 등이 발생하는 중대사고 예방에 기여했다고 판단될 경우 해당 제보자에게 영상 및 사진 제출 없이도 포상금 5만원을 제공한다.
이러한 고객제보 활성화로 현재 전체 교통사고 원인 중 세 번째 주요 요인(17.8%)을 차지하고 있는 노면낙하물 교통사고가 25% 이상 감소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도로공사 부산경남본부 관계자는 “고속도로에서 노면낙하물 발견 시 적극적인 제보를 통해 다른 운전자의 피해를 예방할 수 있다”며 “제보 시에는 안전한 곳에서 정차 후 전화를 이용하거나 동승자가 대신 제보 해줄 것을 당부한다”고 말했다.
ilyo33@ily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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