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일 부산신항만터미널(PNC)에 접안한 후, 당일 오후 미국 롱비치로 출항 예정
CPX 노선은 자사선박 6,500TEU 5척으로 운영돼, 닝보-상하이-광양항을 거쳐 마지막 기항지인 부산항에서 북중국 및 일본발 환적화물을 선적해 미주 롱비치항으로 화물을 운송한다. 주 선적 품목은 가전, 백화점 화물, 의류, 가구, 자동차 부품이다.
그간 해운동맹에 소속되지 않은 신생 선사의 원양서비스 시도에 대해, 해운시장 일각의 우려 섞인 시선이 적지 않았다.
SM 관계자는 “첫 항차임에도 불구하고 예상을 훨씬 웃도는 선적이 예상되며, 만선에 가까운 소석율(선복 활용률)을 기대할 수도 있다”고 자신감을 보였다.
BPA 박호철 실장은 “부산항을 모항으로 하는 원양 국적선사 SM상선의 취항은 부산항의 글로벌 네트워크 복원과 확대를 위한 전기가 마련됐다는데 의미가 있다”며 “SM상선이 기존 국적선사들과 함께 상생 발전하면서 한국해운의 새로운 중흥을 이끌어 주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한편, SM 상선은 지난 3월초 베트남/태국 노선인 VTX를 시작으로, 3월 20일 인도서안 서비스(WIN), 15일에는 한중노선인 KCX를 정상적으로 개통한 바 있다.
이번 미주노선 CPX 취항은 같은날 부산항터미널에서도 인도동안 서비스(EIN)가 시작될 예정이며, 한일구간 KJX 노선은 오는 25일에 부산항에서 취항한다.
ilyo33@ily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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