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용정책단을 일자리창출과로 개편, 창업지원담당 신설, 여성․노인․장애인 일자리 전담조직 신설
도에 따르면 조직개편은 최근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인구감소문제와 미세먼지 등 생활환경 변화에 대한 체계적인 대처를 모색하는 한편, 김해신공항건설 등 도민 숙원사업을 적기에 해결하기 위한 조직 강화 차원이다.
새정부 핵심정책인 일자리 창출에 도정역량 결집
새정부의 정책기조에 발맞추어 양질의 일자리를 체계적으로 많이 제공하기 위해 고용정책단을 일자리창출과로 개편하면서 창업지원담당을 신설하여 창업과 취업 두 마리의 토끼를 동시에 잡을 계획이다.
이와 별도로 여성․노인․장애인 일자리 전담조직을 소관부서에 마련하고 체계적인 일자리 지원 및 사회 참여기회 확대를 돕게 된다.
4차 산업혁명 대비 정책추진체계 강화
본격적으로 다가올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대응하기 위해 조직도 대폭 강화했다. 기계융합산업과를 미래융복합산업과로 개편해 미래융복합산업담당, 소재부품담당을 신설하고 지역산업과 연계한 미래 신산업을 체계적으로 육성하게 된다.
아울러, 정보통계담당관실에 통계빅데이터담당을 둬 정보통계의 빅데이터 기능을 강화하는 한편, 농업정책과에 스마트농정담당을, 어업진흥과에 스마트양식담당을 변경 신설하고 ICT 등 신기술 개발을 집중 접목하여 농어업분야의 혁신을 추진한다.
주요 지역현안사업에 대한 정책대응력 제고
김해신공항을 세계적인 허브공항으로 건설하기 위해 신공항건설지원단을 신설해 기본계획 수립단계부터 소음피해, 활주로 연장과 연계교통망 구축 등에 효율적으로 대응하고 도민들의 요구사항을 적극적으로 반영키로 했다.
또한, 안전한 생활환경조성을 위한 조직도 마련했다. 환경정책과에 생활환경담당을 신설하여 미세먼지, 소음, 빛공해, 실내공기질 등 환경변화에 따라 급증하고 있는 생활위해로부터 도민들의 불편사항을 적기에 해소할 계획이다.
균형발전․저출산고령화 등 중앙․지방 정책연계 강화 등
인구과소지역에 대한 균형발전 전담 부서로 지역공동체과를 신설해 마을소득 증대와 인구 과소지역 해소를 추진하고, 정책기획관실에는 인구정책TF팀을 신설하여 육아와 보육 등 한 분야에 한정되는 시책이 아닌 인구정책과 저출산 문제 전반에 대한 컨트롤타워 역할을 수행할 계획이다.
아울러, 늘어나는 복지 수요에 적극 대응하기 위해 서민복지노인정책과에 맞춤형복지담당을 신설하여 복지사각지대를 발굴하는 한편, 맞춤형 복지서비스를 통한 전읍면동 복지허브화도 추진한다.
한편 기능이 유사한 조직과 효율성이 떨어지는 조직은 과감히 통폐합되고, 조정된 인력은 새로운 기능에 참여하게 된다.
최만림 도 기획조정실장은 “이번 조직개편안은 일자리창출과 4차 산업혁명 등 경제활성화와 김해신공항 건설대책 등 도정의 당면사항을 효율적으로 뒷받침하고 행정환경 변화에 따른 조직기능을 재조정하는데 중점을 두었다”고 말했다.
이번 조직개편안은 15일 입법예고를 하고 6월 도의회 정례회 심의를 거쳐 시행될 예정이다.
ilyo33@ilyo.co.kr
-
[경성대] LINC 3.0 사업단, ‘2024 제2회 경성 창업캠프’ 성료 外
온라인 기사 ( 2024.12.11 16:46 )
-
[한국남동발전] 2024년 지속가능경영유공 산업부장관 표창 수상 外
온라인 기사 ( 2024.12.11 10:32 )
-
[기보] 김종호 이사장, 페루 생산부 장관과 간담회 外
온라인 기사 ( 2024.12.11 16:5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