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병욱 회장은 “이번 학술대회에서는 6개 분과에서 17명의 전문 학자와 현직 교사들이 발표하고 30여 명이 토론에 참여하게 된다”며 “학술대회를 통해 인성교육에 관심있는 회원에게는 인성교육 전반에 걸쳐 폭넓게 조망할 수 있는 매우 유익한 자리가 될 것이고, 나아가 새로 출범하는 정부의 인성교육 관련 정책 마련과 시행에 유의미한 시사점을 줄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날 학술대회에서는 ‘2015 도덕과 개정 교육과정의 주요 개정 방향과 인성교육’(박병기한국교원대)이라는 주제의 기조강연을 시작으로 본격적인 주제발표가 이어진다.
발표 주제와 발표자는 ▲초등학교 도덕과 교육과정과 인성교육 방안(이인재 서울교대) ▲초등 도덕과 교육과정과 인성교육(이철주 한국교원대) ▲중학교 도덕과 교육과정과 인성교육(윤영돈 인천대) ▲인문소양 강화를 통한 도덕과 인성교육 방안(신호재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윤리와 사상’ 교육과정과 인성교육 방안(안영석 안동대) ▲‘생활과 윤리’ 교육과정과 인성교육 방안(김국현 한국교원대) ▲‘고전과 윤리’ 교육과정과 인성교육 방안(김민재 안동대) ▲인성교육 5개년 종합계획과 도덕과 교육의 인성교육 현황 분석 및 향후 과제(김현수 한국교육과정평가원) ▲도덕과 교육에서 역량과 핵심가치의 관계에 대한 연구(이병기 경기 창조고) ▲기억으로서의 정체성 개념에 기반한 도덕적 기억과 도덕적 정체성의 연관성에 대한 연구(하진봉 대구 달성고) ▲간접적 윤리교육의 방법으로서 윤리 상담(황종환 한남대) ▲초등학생 인성교육 실제를 위한 도덕적 참여로서의 윤리상담 실시 방안(박형빈 서울교대) ▲회복적 생활교육을 통한 또래 조정 프로그램 개발 연구(이경원 진주교대, 이용훈 경남교육포럼, 김순자 경남과기대) ▲도덕적 성격 유형에 따른 인성교육 방안(박보람 춘천교대) ▲도덕적 의사결정에서 직관과 추론의 역할(문경호 향남중) ▲현상학적 시간개념으로 본 블라지 도덕교육 이론에서의 이성과 감정의 관계(이정훈 한국교원대)
종합토론 시간에는 성신여대 윤용남 교수의 사회로 김봉제(서원대), 박상욱(울산 약사중), 이호중(울산 매곡중), 이승주(양산 웅상고), 강임숙(경상대 사대부고), 김대군(경상대), 정종삼(무안 남악중), 홍석영(경상대), 박균열(경상대), 황종환(한남대), 이정렬(경북대), 조주현(목포대), 추정완(목포대), 송선영(경상대) 교수 등이 토론자로 참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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