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백화점은 사회환경과 생활여건의 변화, 여유를 추구하는 문화가 확산되면서 일부 선택적으로 구매하던 가전제품들이 이제는 가정의 필수품으로 자리잡고 있기 때문으로 분석했다.
핫이슈 가전, 먼지는 내게 맡겨… 공기청정기
아기와 노인, 환자들이 있는 곳에서 주로 사용됐던 공기청정기가 최근에는 계절을 가리지 않고 미세먼지, 황사 등 공기오염이 심각해지면서 이제는 가정, 직장 등 어느 장소에나 꼭 있어야 할 필수 가전제품이 되고 있다.
실제 부산지역 롯데백화점 가전업계의 경우, 공기청정기의 판매량이 매년 두자리수 이상 신장하며 급증하고 있다. 특히, 올해는 미세먼지, 황사가 더욱 기승을 부리면서 3~5월 매출이 지난해보다 2~3배이상 폭등함에 따라 업체마다 신제품 출시와 할인행사 등 프로모션이 봇물을 이루고 있다.
오염물질, 세균제거까지…의류 스타일러 / 건조기 불티
미세먼지, 세균 등 환경에 대한 사회적 경각심이 커지면서 옷에 묻은 먼지, 오염물질, 세균 등을 간편하게 제거해주는 의류 스타일러와 건조기도 각광받고 있다.
롯데백화점 부산본점 LG전자 매장의 스타일러는 재킷, 바지 등 스팀으로 구김을 펴주는 기본적인 기능에 살균소독, 건조, 미세먼지와 바이러스 제거는 물론, 실내제습 기능까지 더해지면서 월 평균 50대 넘게 판매되고 있다.
또, 올해초 출시한 트롬 전기식 건조기는 60도의 뜨거운 바람으로 세탁물을 건조해 황색포도상구균, 녹농균, 폐렴간균 등 번식하기 쉬운 유해 세균을 99.9% 줄여줘 유아 등 자녀를 둔 고객들에게 큰 인기를 얻으면서 출시 초반이지만 월평균 60~70대의 판매고를 기록할 만큼 올해 핫한 가전으로 인기를 얻고 있다.
여름 가전 필수 아이템 … 제습기
여름장마가 길어지고 집중호우도 잦아지면서 습기가 많은 실내의 습도를 낮춰 쾌적한 공간을 만들어 주는 제습기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롯데 부산본점 가전 매장의 경우, 최근 몇 년사이 판매량이 3~4배나 급증하면서 일부제품은 공급이 수요를 따라가지 못할 정도로 인기를 얻는 여름 필수가전으로 자리잡고 있다.
린나이 등 소형가전매장의 경우, 여름시즌은 주력 상품인 가스레인지나 오븐보다 제습기의 판매비중이 50% 이상을 차지할 정도다. 최근에는 공기청정 기능의 제품까지 등장하면서 여름시즌상품이 아닌 사계절제품으로까지 인식되고 있다.
이제 청소는 내가… 로봇청소기
청소를 대신해주는 로봇청소기가 등장하면서 TV, 세탁기, 냉장고 등과 더불어 로봇청소기가 이젠 신혼부부의 필수 혼수가전이 되고 있다. 또, 집들이 선물로도 많이 찾고 있는 가전제품 중 하나다.
로봇청소기는 청소하기 힘든 침대, 쇼파 밑도 청소가 가능하고 복잡하고 어두운 곳도 알아서 청소해줘 주부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삼성과 LG전자에서는 스마트 기능, 음성인식 등 최첨단 기능의 신제품을 속속 선보이면서 매년 10% 이상 판매가 늘고 있다.
가정에서 취향대로 먹는다… 홈메이드 가전
실속소비와 먹거리에 대한 불신이 커지면서 저렴한 가격에 다양한 커피를 맛볼 수 있는 커피머신, 가정에서 손쉽게 만들 수 있는 원액기 등 홈메이드 상품도 인기다.
롯데백화점 부산본점 네스프레소 매장의 경우, 1천원 미만의 캡슐커피로 아이스커피, 아메리카노, 카푸치노 등 다양한 종류의 커피를 입맛에 맞게 즐길 수 있는 커피머신과 캡슐커피의 판매가 크게 늘어 지난해 매출이 30%나 신장했다.
또, 과일이나 야채, 녹즙 등을 갈지 않고 짜내는 방법으로 영양소 파괴 없이 손쉽게 만들어 먹을 수 있는 원액기 등 주스기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고, 사과, 망고, 라임 등 시럽을 첨가해 톡톡 쏘는 탄산수를 즐길 수 있는 탄산수 메이커도 최근 뜨는 가전제품이다.
이런 소비트렌드에 맞춰 다양한 행사와 프로모션도 진행한다. 부산지역 롯데백화점 삼성전자 매장에서는 저온제습 건조기 구매 고객을 대상으로 3만원 모바일 상품권, LG전자 매장에서는 전기식 건조기를 구매하면 5만원, 스타일러를 구매하면 10만원 모바일 상품권을 증정하는 프로모션을 5월 31일까지 펼친다.
또, 린나이 매장에서는 공기청정기, 제습기를 10~20% 할인판매하고, 에어퓨라 공기청정기(600R)를 구매하는 고객에게는 필터 20% 할인행사도 5월까지 진행한다.
롯데백화점 부산본점 생활가전 이동현 Floor장은 “삶의 질과 비례해 가전제품의 활용도도 크게 변화하고 있다”면서, “환경도 변화되고 여유로운 생활을 원하는 고객들이 늘어나면서 실생활에 꼭 필요한 새로운 가전제품의 출시가 늘고 있고 그에 대한 반응도 높게 나타나고 있다”고 말했다.
ilyo33@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