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감도
이 구간은 출퇴근 시간대에 교통량이 증가함에 따라 자곡IC 연결램프를 이용하는 차량의 대기 행렬이 늘어나 새말로, 헌릉로 등 주변도로까지 영향을 주어 교통정체의 원인이 됐다.
장지지하차도~동부간선도로간 램프가 건설되면 위례신도시에서 동부간선도로 접근이 쉬워져 위례신도시 주변 남․북측 주요 도로망의 교통량 완화될 전망이다.
이 공사는 2019년 7월까지 진행되며 총 사업비 364억원이 투입된다. 장지지하차도에서 동부간선도로간 구간을 연결하는 진입램프는 폭 6.0m, 연장 638m, 동부간선도로에서 탄천동로 구간을 연결하는 진출램프는 폭 6.0m, 연장 455m이다.
공사가 완료되면 새말교차로 회전교통량이 1,171대에서 353대로 감소되고, 차량 한 대가 교차로 신호를 통과하는 시간이 기존 46.9초에서 38.0초로 8.9초(19%) 이상 단축된다.
고인석 서울시 도시기반시설본부장은 “위례신도시와 연결된 탄천동로가 동부간선도로와 직접 연결되면 송파대로 등 남·북측 간선도로망의 교통수요 분담과 주변도로의 교통 정체가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공사 기간 동안에 불편이 최소화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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