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산부산대병원 방문안 관리제도
[부산=일요신문] 송희숙 기자 = 양산부산대병원(병원장 노환중)은 병원 감염의 위험으로부터 입원환자와 방문객을 보호하고 안전한 병문안 문화를 정착시키기 위해 병동 입구에 ‘스크린도어’를 설치하고 28일부터 ‘방문객 관리 제도’를 시행한다고 밝혔다.
각 병동 입구에 설치되어 있는 스크린도어는 최초 입원 시 지급되는 QR코드 형태의 ‘상주증’과 ‘병실출입증’을 소지해야 출입이 가능하며, 환자의 경우는 환자인식밴드의 QR코드로 출입이 가능하다. 병원 직원들도 신분증(RFID카드)을 소지한 직원에 한해 병동 출입을 할 수 있다.
또한 친척이나 지인들이 병문안을 온 경우에는 병문안시간 내 보안요원의 안내에 따라 ‘병문안객 관리대장’과 ‘환자별 병문안객 기록지’를 작성하고 면회를 할 수 있으며, 병문안시간은 평일 오후 6시~8시, 휴일 오전 10시~12시, 오후 6시~8시에만 가능하다.
병문안장소는 병동별 만남의 장소나 1층 로비에서 가능하며 병실 내 병문안은 병실출입증 소지자에 한해 허용된다.
다만 병문안 가능시간이라 하더라도 감기나 전염성 질환이 의심되는 사람, 감염에 취약한 임산부, 노약자, 어린이 등은 병문안을 제한한다.
노환중 병원장은 “양산부산대병원은 2015년 메르스를 겪은 이후 병문안시간 변경 및 방문 인원 제한 등 병문안 문화를 개선하여 철저히 지키고자 노력했다. 이번 스크린도어 설치와 방문객 관리 제도 시행으로 보다 더 안전한 병문안 문화 정착을 위해 노력할 것이다”고 말했다.
한편, 양산부산대병원은 감염관리 의사 5명과 감염관리 전담간호사 8명이 근무하는 건강보험심사평가원 기준 감염관리 인프라 1등급 병원으로 감염관리위원회 및 환자의 감염예방 활동을 활성화하고 있으며, 연1회 이상 전 직원을 대상으로 감염관리교육을 실시하여 환자 뿐 아니라 직원들의 감염예방에도 힘쓰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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