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5호 신기술은 짧은 토목섬유(토양을 쌓을 때 토류구조물의 파괴를 방지하는 매트) 보강재와 강성벽(콘크리트벽) 일체형 철도 노반 시스템이다. 토체(토목섬유 보강재와 틀로 조성)를 먼저 시공한 후 강성 벽을 시공해 토체와 강성벽을 일체화함으로써 열차의 반복하중에 대한 안전성을 확보하고 토사 사용량을 저감하는 기술이다.
36호 신기술은 전단하중 유도용 언더플레이트를 구비한 탄성 레일체결장치(KR형 레일체결장치)다. 레일체결장치에 적용한 언더플레이트가 레일에 의한 굽힘 하중을 상쇄해 체결볼트의 손상을 억제하는 기술이다. 그동안 전량 수입에 의존했던 레일체결장치의 원천기술을 국내에서 확보한 것으로 향후 수입 대체 및 해외 진출이 기대된다.
37호 신기술은 무 경첩 접이식 자동 승강장 안전발판 시스템 제작 기술이다. 철도 차량과의 충돌을 방지하는 기능을 포함하고 있다. 무 경첩 방식을 적용해 스크린도어 가이드슈(지지하는 장치)와의 간섭을 해소했다. 이 기술을 적용해 열차 승‧하차 중 승강장 틈에 발이 빠지거나 휠체어 바퀴가 빠지는 등 안전사고를 예방할 수 있다.
38호 신기술은 광섬유 자동 침직(삽입) 장치를 이용한 발광형 표지판 제작 기술이다. 기존 수작업으로 이루어지던 광섬유 삽입 작업을 로봇이 대신한다.
교통신기술은 국내에서 최초로 개발하거나 외국에서 도입해 소화‧개량한 교통기술을 평가해 신규성, 진보성, 경제성, 현장 적용성, 보급‧활용성이 우수한 기술을 국토교통부장관이 인증하는 제도다.
신기술개발자에게는 신기술 인증표시(NET) 획득, 입찰 참가 시 가점, 신기술 보호(통상 5년) 등의 혜택이 주어진다.
lin13031303@ilyodsc.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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