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경영관리 시스템 구축으로 ‘창업농’을 성공경영 ‘스타농’으로 육성
생애주기 맞춤형서비스 공모사업은 행정안전부가 국민 맞춤형 서비스 제공을 위해 출생‧영유아, 청‧장‧노년에 이르는 생애주기별 공공서비스를 통합 제공하는 원스톱 서비스를 발굴해 사업비를 지원하는 것이다.
올해 전국의 지자체를 대상으로 공모한 결과 경남도 사업을 포함해 8개 사업이 최종 선정됐다.
그동안 귀농귀촌 인구는 증가하고 있으나 실패 사례가 많고 성공적 농업 경영을 위해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지원이 필요하다는 요구가 꾸준히 제기돼 왔다.
‘창업농 성공경영 원스톱서비스’는 온라인 경영관리시스템을 구축해 창업농․귀농인이 성공적으로 영농정착할 수 있도록 농업경영관리를 지원한다.
도 농업기술원은 도내에 정착하는 창업농을 성공경영 스타농으로 성장시키겠다는 의지로 온라인 시스템을 활용한 지원방안을 마련했다.
시스템이 구축되면 창업농이 직접 관심작목, 소득자료 등 농업경영정보를 분석해 여건에 맞는 소득작물을 선택할 수 있으며, 성장단계별로 필요한 맞춤형 경영정보와 교육프로그램 정보를 얻을 수 있다.
도 농업기술원은 온라인 시스템 운영과 함께 현장 컨설팅 등의 오프라인 프로그램 운영도 병행할 계획이다.
이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창업농은 경영기록 및 경영성과 분석 능력을 배양해 스스로 경영개선 방안을 찾고, 적합한 e-비즈니스 모델 개발과 마케팅 실력을 갖추어 나갈 수 있을 것으로 도는 내다보고 있다.
경남도 관계자는 “창업농 성공경영 원스톱서비스 시스템이 구축되면 농가소득 증대에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도민들에게 유익하고 편리한 혜택을 제공할 수 있도록 생애주기별 맞춤형 서비스 발굴에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ilyo33@ilyo.co.kr
-
온요양병원 입원 무연고자, 의료복지 덕에 수감 모면 병원요양
온라인 기사 ( 2024.12.15 10:57 )
-
[기장군] 정종복 군수 “‘KTX-이음 기장역 정차 유치’ 끝난 것 아냐” 外
온라인 기사 ( 2024.12.14 00:03 )
-
[부산시] ‘해양 싱크탱크 정책협력 네트워크’ 출범 外
온라인 기사 ( 2024.12.14 00: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