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수상레저스포츠회가 주최, 대한장애인카누연맹, 부산장애인카누연맹이 주관하고 해양수산부,부산광역시등이 후원하여 국내 최대 국제 드래곤보트대회로 치를 전망이다.
드래곤보트는 여러 명의 패들러(노를 젓는 사람)가 북소리에 맞춰 한동작으로 수면 위를 질주해, 목표 지점에 도착하는 해양, 수상스포츠다. 중국의 민속적 색채를 띈 군중성 오락으로, 단결을 상징한다.
드래곤보트의 규격은 선체길이가 11.6m,폭이 1m 로 패들(노)의 길이는 105~130cm,노폭이 18cm로 길죽한 형태다. 선두에는 용머리가 장식돼 있고, 선미는 물고기 지느러미 형태의 장식물이 달려있다.
1976년 홍콩에서 드래곤보트를 현대 감각으로 개조해 드래곤보트를 스포츠 종목으로 발전시켰으며, 현재 중국, 일본, 대만, 한국을 비롯해 아시아권 전체 뿐만 아니라 미국과 호주, 뉴질랜드 등으로까지 확산되고 있다.
대회 부대행사로는 카악체험, 승선체험, 드론대회, 포토페스티발, 비어파티, 작은음악회등 다양한 이색 즐길거리와 볼거리가 마련되어 풍성한 축제가 될 것으로 주최측은 기대하고 있다.
명재선 해양‧수상레저스포츠회 총재는“드래곤보트대회는 다양한 볼거리뿐만 아니라 가장 큰 규모의 대회를 관광객 모두가 함께 참여하는 축제의 장으로 자리매김 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