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국제화역량 인증제는 대학의 교육국제화 전략과 외국인 학생의 교육 및 관리 지원 등을 평가해 일정 기준을 충족하는 대학에 한해 교육국제화역량 인증을 부여하는 것으로, 고등교육기관의 질 관리와 우수 외국인 학생 유치 확대에 목적을 두고 있다.
올해 인증평가는 필수 지표인 불법 체류율과 중도탈락률, 유학생 등록금 부담률, 의료보험 가입률, 언어능력(한국어·영어), 신입생 기숙사 제공률 등 세부 기준을 충족해야 한 것.
대구한의대는 2015년도에 이어 올해에도 인증대학으로 선정됐다.
이로써 대학은 교육부 공식 사이트를 통한 인증대학 홍보와 각종 정부 초청 외국인 장학생 선발 프로그램을 비롯해 유학생 관련 정부 재정지원 사업 등에서 다양한 혜택을 받는다. 특히 향후 국제화 관련 재정 지원 사업에서도 가점을 받게 된다. 이와 함께 외국인 유학생 사증(VISA) 발급 심사 기준 완화와 절차 간소화, 정부초청 장학생(GKS) 사업 신청 시 우대 등 다양한 혜택도 받게 된다.
이 대학 변귀남 국제교육교류센터장은 “이번 인증대학 선정은 외국인 유학생의 꾸준한 관리와 지원을 통해 거둔 성과”라며, “이를 계기로 우수한 외국인 유학생 유치 활성화와 국제화 역량을 갖춘 국제화 캠퍼스를 조성하도록 힘써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대구한의대는 유학생들의 글로벌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오리엔테이션, 한국어 스터디, 한국어 특강, 한국문화체험, 취업지원 프로그램, 신년회, 추석맞이 행사, 생일파티, 외국인 기숙사 페스티벌 등 다양한 행사를 지원하고 있다.
ilyo07@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