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는 제17회 부산광역시 영상콘텐츠공모전을 개최한다. 공모기간은 오는 9월 7일까지다. 상금은 대상 5백만 원 등 총 970만원이다.
부산시는 영상문화 선도도시로서 영상콘텐츠를 통한 시민소통을 확대하기 위해 2002년부터 매년 영상콘텐츠공모전을 개최하고 있다.
올해 공모전의 주제는 ‘부산은 원조다!’이다. 부산에만 있는 것, 부산에서 시작된 것 등 이른바 원조(Originality)를 소재나 주제로 해 부산의 정체성, 독창성, 자부심 등을 압축적이고 창의적으로 표현하면 된다.
대한민국 국민이나 등록 외국인이면 누구나 응모할 수 있다. 다큐멘터리, 극영화, 광고영상, 뮤직비디오 등 장르에 제한이 없으며 드론이나 스마트폰으로 촬영하는 것도 가능하다.
부산시는 9월 말 전문가 심사를 거쳐 총 8편의 수상작을 선정하고 대상 5백만원 등 총 상금 970만원을 지급한다. 대상을 포함한 상위 4개 작품에는 부산광역시장상도 수여한다.
부산시 관계자는 “수상작은 부산시인터넷방송 바다TV를 비롯해 유튜브와 네이버TV 등 다양한 동영상사이트에 업로드 해 부산의 매력을 알리는 홍보물로 활용하고 오는 10월에는 수상작 무료 상영회도 개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공모전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부산시인터넷방송 바다TV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2018년 어린이 통학차량 LPG 전환지원사업
부산시는 어린이 건강 보호와 대기환경 개선을 위해 ‘어린이통학차량의 LPG차 전환 지원 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시는 올해 2억5천만원을 투입해 ‘어린이통학차량의 LPG차 전환 지원 사업’을 추진한다.
지원대상은 2009년 12월 31일 이전 등록된 경유 사용 어린이 통학 차량을 폐차(수출말소 포함)하면서 동일 용도로 사용하기 위해 LPG신차를 구입하는 소유자이며, 지원금액은 대당 500만원 규모다.
지원 순서와 범위는 차령(생산연도)이 오래된 순으로 50대를 선정하게 된다.
차령이 같으면 어린이집, 유치원, 특수학교, 초등학교, 학원·체육시설 순으로 선정된다. 다만 직영하는 국·공립시설은 제외된다.
신청방법은 부산시 홈페이지에서 해당양식을 내려 받아 작성한 후 4월 2일부터 4월 13일까지 시청 22층 기후대기과로 방문 접수하면 된다.
이번 사업에 대한 기타 자세한 사항은 부산시 홈페이지를 참고하거나 부산시 기후대기과 친환경차보급팀으로 문의하면 된다.
한편, 부산시는 지원신청자가 많을 경우, 하반기 추경확보를 통해 지원 규모를 계속 넓힐 방침이다.
#‘부산우수식품 인증제도’ 시행
부산시는 28일부터 ‘부산우수식품 인증제도’를 시행한다.
부산지역 대부분 식품제조업소는 소규모 영세업소이지만 높은 기술력을 바탕으로 우수한 식품을 많이 생산하고 있다. 그러나 마케팅 부족과 경기불황 등의 영향으로 경영상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에 부산시는 부산 우수식품에 대한 부산시장의 인증제 ‘부산우수식품 인증제도’를 추진해 왔으며, 조례와 그에 따른 세부규칙 제정해 28일부터 본격 시행키로 했다.
‘부산우수식품 인증제도’란 부산지역에서 생산·가공되는 식품 중 우수한 식품을 부산시장이 인증하는 제도로 부산시에 본사 및 생산시설을 갖춘 개인·법인·단체가 생산한 식품에 대해 생산자가 신청할 수 있다.
신청방법은 신청서, 품질관리 각서, 우수식품 입증설명서, 자가품질검사결과서 등을 작성해 부산시청 보건위생과에 접수하면 된다.
‘부산우수식품 인증제도’는 식품안전관리인증기준에 준하는 시설과 잔류농약·중금속 등 유해물질검사를 통과해야 한다.
특히 우수식품으로서의 인증을 받기 위한 특허, 전통, 기술력, 친환경 등 유사제품보다 우수한 특징이 있어야 인증을 받을 수 있다.
‘부산우수식품 인증제도’로 인증 받으면 우수식품 인증 상표를 부착할 수 있다.
시는 부산의 대표적 식품으로 판매촉진을 위한 대형 유통점 입점, 직거래장터개설, 급식소 우선구매, 각종 전시회·박람회 참여 지원 등의 행정지원과 함께 부산의 대표적 식품브랜드로 육성할 계획이다.
한편, 부산시는 부산우수식품 인증 평가에 대한 공정성을 위해 일반시민을 대상으로 ‘부산우수식품 인증 평가단’을 4월 3일까지 모집한다.
식품에 대한 관심이 있는 시민은 누구나 신청할 수 있으며, 자세한 사항은 부산시 홈페이지를 참고하면 된다.
ilyo33@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