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제공=구미시
[경북=일요신문] 안대식 기자 = 경북 구미시는 지난 5일 시청 3층 상황실에서 ‘제3기 예스구미 명예감사관 위촉식’을 개최했다.
이날 행사는 위촉장 수여, 명예감사관 역할안내의 순으로 진행됐다.
이번에 위촉된 구미명예감사관은 구미시 명예감사관 운영 규정에 따라 2년의 임기로 활동하게 되며 시가 주관하는 각종 감사 참여, 생활현장 위법·불편사항 신고, 공무원 비위 및 품위손상행위 제보 등 청렴 시정구현을 위한 역할을 수행한다.
구미시장 권한대행 이묵 부시장은 “시정에 대한 민간참여는 점점 확대돼 가는 추세이며, 그 분야가 어떠한 것이든 민주적이고 투명한 시정추진을 위한 것이어야 한다”며, “앞으로 왕성한 활동으로 지방정부 협치행정의 롤모델이 되도록 중추적인 역할을 해주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 성주군, ‘2018 기업을 위한 지방세 안내책자’ 발간
사진제공=성주군
경북 성주군은 올해 달라진 지방세 비과세·감면 등 각종 세제 지원제도를 수록한 지방세 안내책자를 발간해 관내 기업체 및 유관기관에 1000부를 배부했다고 5일 밝혔다.
이 책자는 다양하고 편리한 지방세 납부제도, 월별 지방세 납부 및 세목별 안내 등 연중으로 지방세를 신고하고 납부해야 하는 기업체를 중심으로 설명 자료를 수록했다.
주요 수록내용으로는 성주군정 기본현황, 지방세 개요 및 세목별 안내, 지방세 구제제도, 지방세 납부방법 및 기업에 대한 감면제도 등을 수록해 지역 기업이 알아야할 지방세 제도 등 경제활동에 도움이 되는 내용으로 발간됐다.
성주군은 올해 발간한 지방세 안내책자를 성주군 본청 및 산하기관은 물론 성주군일반산업단지 등에 입주해 있는 기업체에게 배부하고, 관련 파일을 성주군청 홈페이지에 게시해 누구나 쉽게 볼 수 있도록 했다.
ilyo07@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