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수시와 수능
수시 지원자는 자신이 수시 지원을 위해 투자할 시간을 구체화시키는 것이다. 학과 탐색, 자기 소개서, 면접 준비 등에 대한 시간 소요를 정해 그 시간에만 준비를 하는 것인데, 예를 들면 오전 오후에는 수능 시간표대로 수능 공부에 전념하고 저녁 시간에는 수시 준비에 전념하는 것이 좋다. 정시만을 준비하는 학생이라도 약간의 여유를 가지고 정시 지원 희망 대학과 학과에 대한 정보를 수집해 보고 목표를 더욱 구체화하는 것이 좋다.
# 불안감 해소 위한 운동
수험생의 일과에서 규칙적인 운동을 하기란 쉽지 않다. 하지만 운동 없이 장시간 앉아 있다 보면 변비, 소화불량, 허리통증은 물론 극심한 스트레스에 시달리게 된다. 운동은 신체건강 뿐만 아니라 뇌의 기능을 활성화하는 데에도 효과적이다. 학업으로 받은 스트레스를 가벼운 운동을 통해 조금이나마 날려버린다면 불안감 해소에 도움된다.
# 수준별 학습 전략
상위권 학생은 영역별 취약 부분 보완 위주로 실수를 줄이며 실전 감각 유지한다. 중위권 학생의 경우 취약 단원에 대한 개념학습 후 문제 풀이 공부, 특히 수능 최저 등급 반영 대학에 수시 지원할 경우 전략 과목에 대한 집중 학습이 필요하다. 하위권 학생은 교과서 내용 파악 및 EBS 수능특강과 수능완성의 기본 문제 이해를 통한 자신감 회복이 중요하다.
경북교육청 이용욱 중등과장은 “무더위가 극심한 올해 여름은 특히 학생들의 자기관리가 중요하다”며, “신체적·정신적으로 스스로를 잘 가꾸어 나갈 것”을 당부했다.
ilyo07@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