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위군 효령면 장군마을 고지바위권역 다목적센터(효령면 장군당1길 24-6)에서 지난 18일 가족단위 나들이 객, 체험수업관계자 및 전문 블로거를 대상으로「군위군 장군마을 팸투어」를 실시했다.(제공=군위군)
[군위=일요신문] 백종석 기자 = 경북 군위군 효령면 장군마을 고지바위권역 다목적센터는 최근 가족단위 나들이 객, 체험수업관계자 및 전문 블로거를 대상, ‘군위군 장군마을 팸투어’를 가졌다고 22일 밝혔다.
이번 팸투어에서는 장군마을 역사탐방을 통해 마을 내 역사·문화자원을 홍보하고 모양절편 만들기, 석고방향제 만들기 등 전통과 현대가 조화된 공예 체험행사를 진행햇다. 도시에서 생활하는 참가자들에게 색다른 경험을 만끽하게 한 것.
팸투어에 참가한 이은이(35)씨는 “군위의 숨겨진 역사 이야기들이 흥미로웠고 다양한 공예 체험을 할 수 있어 유익한 시간이었다. 한번쯤 가족들과 다시 오고 싶은 마을”이라고 소감을 전했다.
이번 행사를 통해 체험후기, 사진자료 등 살아있는 장군마을에 대한 포스팅으로 장군마을을 방문하고자 하는 대상자들에게 길잡이 역할을 할 것으로 군을 기대하고 있다.
김영만 군수는 “이번 팸투어를 통해 온 가족이 함께 방문할 수 있는 나들이 장소로 나아가며 SNS를 즐겨 사용하는 젊은이들의 군위에 대한 관심을 불러일으키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 군위군 소보면, ‘행복 소보 스파이더맨 복지’ 활성화 총력
군위군 소보면이 “행복 소보 스파이더맨 복지”활성화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제공=군위군)
경북 군위군 소보면이 ‘행복 소보 스파이더맨 복지’ 활성화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22일 면에 따르면 지난 20일 면장을 비롯한 소보면 복지담당 직원들은 관내 33개의 경로당을 방문, 낮과 밤 일교차에 따른 어르신들의 건강관리법, 기초연금 신청 및 수급자 이동통신요금 감면 방법 등을 안내했다. 현장에서 다양한 불편사항도 접수해 즉시 해결했다.
이는 올해 소보면의 복지 슬로건인 스파이더맨처럼 촘촘한 거미줄을 쳐서 복지 사각지대가 없는 모두가 행복한 소보를 만들겠다는 ‘행복 소보 스파이더맨 복지’ 활성화를 위한 적극적인 활동으로 보인다
소보면 신윤숙 여성경로당 회장은 “자주 찾아와 불편사항도 해결해주고 도움이 되는 말씀을 해주는 소보면 직원여러분께 감사하다. 항상 도움 주는 직원여러분 덕분에 건강한 여름을 보낸 것 같아 기쁘다”고 말했다.
백승욱 소보면장은 “앞으로도 소보면 전 직원들은 발로 뛰어다니며 주민들의 불편사항을 해결하는 행복 스파이더맨이 되겠다”고 말했다.
# 군위군, 농촌건강장수마을 프로그램 종강식
군위군은 농촌노인의 건강하고 활기찬 노년생활을 지원하고 건강생활실천의 생활화를 통한 장수환경을 조성하고자 산성면 화전2리 농촌건강장수마을에 농촌노인 노후활동 프로그램 교육을 실시했다.(제공=군위군)
경북 군위군은 산성면 화전2리 농촌건강장수마을에 농촌노인 노후활동 프로그램 교육을 실시했다고 22일 밝혔다.
농촌노인의 건강하고 활기찬 노년생활을 지원하고 건강생활실천의 생활화를 통한 장수환경을 조성하고자 추진됐다.
이번 교육은 이기애 강사의 웃음치료를 주제로 치매예방과 신나는 웃음레크리에이션, 실버건강 체조, 아름다운뇌 건강한 뇌 만들기 등 주민들의 적극적 참여를 통한 활동적인 교육방법으로 다양하게 교육이 진행됐다.
화전2리 이장은 “이번 교육을 통해 주민들간의 화합 및 마을 공동체 문화형성에 크게 도움이 됐고 즐겁고 재미나는 교육과정이었다”고 전했다.
김영만 군위군수는 “앞으로도 다양한 프로그램의 적극적 운영지원으로 활기차고 보람된 노후생활 영위 및 새로운 장수문화 정립으로 활력 있는 농촌건강장수마을 기반조성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ilyo07@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