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영덕군 제공)
[경북=일요신문] 박상욱 기자 = 경북 영덕군(군수 이희진)은 지난 13일 영덕송이의 풍년을 비는 기원제가 지품면 삼화리 국사봉 정상에서 열렸다고 14일 밝혔다.
이날 기원제에는 이희진 군수를 비롯한 영덕군송이생산자협회장, 산림조합장 등 30명이 참석한 가운데 6년 연속 전국 1위를 기록한 송이명산의 명성이 계속되길 기원했다.
이희진 군수는 “송이가 풍년이 들어 생산자는 소득이 늘고 소비자는 저렴하게 송이를 맛볼 수 있으면 좋겠다”며 “지역경기도 활성화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올해 영덕송이장터는 오는 17일부터 다음달 21일까지 영덕군민운동장과 사랑해요 영덕휴게소(영해)에서 열리며, 생산자가 직접 따온 신선한 송이를 구입할 수 있다.
# 청송군, ‘청송읍 건강체조경연대회’ 개최
(사진=청송군 제공)
경북 청송군(군수 윤경희)은 지난 12일 청송국민체육센터에서 ‘함께 건강하고! 함께 행복하게! 청송읍 건강체조경연대회’를 개최했다고 14일 밝혔다.
이날 대회에는 지역 주민 1000명이 참석한 가운데 건강새마을조성사업 프로그램의 일환인 ‘건강100세!행복경로당만들기’에 참여한 리별 경로당 10개팀과 건강지킴이단 축하공연 댄스강사들의 특별 공연팀 등 총 12개팀 220명이 출전해 붐바댄스, 라인댄스, 치매체조, 워킹체조 등 장기를 펼쳤다.
대회결과 대상에는 청년층부터 노년층까지 전주민이 단합된 모습을 선보인 청운리(보기만해도 힐링) 팀이, 우수상은 거대리(춤바람, 신바람, 거대바람)팀이, 장려상에는 송생리(나팔바지 여인들)팀이 차지했다.
윤경희 군수는 “앞으로도 운동을 꾸준히 실천해 건강해지는 것은 물론 지역사회 전체로 건강생활을 실천하는 분위기가 확산되길 기대한다”며 “주민들의 건강증진과 활기찬 생활 영위를 위해 힘쓰겠다”고 말했다.
# 영양군, 노후 경유차 조기폐차 지원사업 시행
영양군청 전경 (사진=영양군 제공)
경북 영양군(군수 오도창)은 자동차 배출가스로 인한 미세먼지 저감과 대기질 개선을 위해 오는 19일부터 ‘노후 경유차 조기폐차 지원사업’ 추가 사업 신청을 받는다고 14일 밝혔다.
이번 추가 사업은 총 3200만원을 투입해 예산 소진시까지 신청 순위로 대상차량 검토 후 지원금을 지급하며, 지원 금액은 보험개발원의 차량가액을 기준으로 차량의 종류·연식·형식에 따라 차등 지원된다.
지원 대상 차량은 지난 2005년 12월 31일 이전 제작된 경유자동차로 신청일 기준 영양군에 2년 이상 연속 등록되고, 최종 소유기간이 6개월 이상이어야 한다.
또 운행차 정기검사에 적합판정을 받고, 정부지원으로 배출가스 저감장치를 부착하거나 저공해엔진으로 개조한 사실이 없어야 한다.
신청자는 군 홈페이지에서 신청서를 내려받아 작성하고 신분증, 차량등록증, 지방세완납증명서 등을 첨부해 군청 환경보전과에 제출하면 된다.
정상운행 가능 여부 확인을 위해 반드시 조기폐차 대상차량을 가지고 방문해야 한다.
자세한 사항은 군청 홈페이지 공고를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문의사항은 영양군청 환경보전과로 문의하면 된다.
영양군 관계자는 “자동차 배출가스를 저감해 깨끗하고 쾌적한 대기환경조성을 위해 시행하는 이번 사업에 대상차량 소유주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ilyo07@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