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려운 대·내외 경제여건에도 건실한 경영으로 그동안 지역 경제 활성화에 기여해 온 지역 우수 중소기업을 발굴하고 포상을 통한 기업인의 사기진작을 위해 추진됐다.
공모기간은 오는 20일까지로 지난해 말 기준 연간 매출액이 20억원 이상인 기업 중 본사 및 공장이 도내 소재 중소기업(제조업)이면 신청 가능하다.
신청은 경영혁신 부문, 기술개발 부문, 고용창출 부문, 여성기업 부문 등 총 4개 부문이다. 기업에서는 요건 충족 여부를 확인 후 선정에 유리한 부문으로 신청하면 된다.
경영혁신 부문은 최근 2년간(2016∼2017) 당기순익이 발생한 기업 중 2017년 매출액이 전년 대비 10% 이상 증가한 기업이다. 기술개발 부문은 최근 2년간(2016∼2017) 연구개발 평균 투자비율이 매출액 대비 1.0% 이상인 기업이다.
고용창출 부문의 경우 전년 대비 상시근로자를 5명 이상 신규 고용한 기업 또는 총 종업원의 10% 이상을 증원한 기업이다. 여성기업 부문은 대표자가 여성으로 기역경제 발전에 기여한 기업이다.
선정절차는 서류심사 및 현장실사를 거쳐 중소기업대상 심사위원회에서 종합대상 1개사, 각 부문별 대상 4개사, 우수상 4개사 등 모두 9개 업체를 최종 선정, 다음달 시상할 계획이다.
선정된 기업에는 지방세 세무조사 유예(3년)와 함께 경북도 중소기업운전자금 우대(일반 3억→우대 5억), 경북신용보증재단 보증평가 우대(보증한도 우대) 등 다양한 혜택이 주어진다.
신청을 희망하는 기업은 신청서 및 제출서류 등을 구비해 기업이 소재한 시장·군수, 중소기업 유관기관 및 단체의 추천을 받아 접수하면 된다.
기타 궁금한 사항은 경북도 일자리경제산업실 중소벤처기업과로 문의하면 된다.
한편 올해로 25회째를 맞는 ‘경상북도 중소기업 대상’은 1993년부터 전국 최초로 경북에서 시행해오고 있다. 지난해까지 선정된 261개 기업 중 글로벌강소기업 18개사, 월드클래스300 14개사를 배출하는 등 역량있는 지역 기업을 발굴하는 대표적인 창구 역할을 하고 있다.
ilyo07@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