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덕대학교 제공>
[포항=일요신문] 임병섭 기자 = 위덕대학교(총장 장익)는 간호학과 1·2학년 재학생들이 최근 학생의 날을 맞아 갈마관 소강당에서 간호교육 및 간호토론 경진대회를 가졌다고 7일 밝혔다.
간호토론대회는 간호학과 2학년이 주체가 돼 장기이식, 존엄사, 억제대 사용 및 간호간병통합서비스 등에 대한 주제로 토론했다. 이 주제들은 임상현장에서 간호사들이 경험할 수 있는 것으로, 의료인으로서 가져야 할 윤리의식에 대해 한번 더 생각해볼 수 있는 계기가 됐다.
간호학과 1학년 학생들은 심장마비 및 기도폐색 환자에게 적용할 수 있는 심폐소생술과 하임리히법, 비만과 편식예방, 임산부 산전교육 및 산후우울증 예방, 화상예방 등에 대한 교육을 시행했다.
특히 교육자로서의 간호사 역할을 접해봄으로써 효율적인 교육준비를 위해 고려해야 할 여러 가지 사항들을 직접 경험해볼 수 있는 시간을 가졌다.
# 일본언어문화학과 로타렉트 회원, 교내 환경미화 봉사활동
<위덕대학교 제공>
위덕대 일본언어문화학과 로타렉트 봉사동아리(회장 조완준 학생)가 주기적으로 지역의 환경미화 등의 봉사활동을 실천하고 있다.
7일 대학에 따르면 로타렉트는 교내에서 쓰레기 줍기 봉사활동을 해 타 학생들에게 감동을 줬으며, 지난 5일에는 동아리 회원 10여 명이 모여 교내 쓰레기 줍기에 나셨다.
회원이 아닌 학생들도 자발적으로 참여해 작은 학과 행사가 됐으며, 동아리 회장 조완준 학생(2학년)은 “회원들과 학과 친구들이 함께 동참해 줘서 고맙기도 하고 뿌듯했다”고 말했다.
로타렉트 지도교수인 이정희 교수는 “로타렉트 회원들은 기본적으로 봉사정신이 몸에 배여 있으며 남들이 하기 싫어하는 궂은 일도 기쁜 마음으로 하고 있어서 학생들이 자랑스럽고, 꾸준히 아낌없는 지원과 격려를 해주는 포항일월로타리클럽에 감사한다”고 말했다.
# ㈜포스코휴먼스, ‘With Dream’ 장학금 전달
<위덕대학교 제공>
위덕대는 ㈜포스코휴먼스(사장 허태구)가 7일 총장실에서 ‘With Dream‘ 장학생으로 선발된 이은일(특수교육학부 4학년), 박지훈(사회복지학과 4학년) 학생에게 장학금과 장학증서를 수여했다고 밝혔다.
포스코휴먼스 With Dream 장학생은 포스코휴먼스가 MOU를 체결한 장애인 특수학교 및 장애인기관에서 추천한 모범 장애학생을 지원하는 장학사업으로 포스코 1%나눔재단과 공동으로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장익 총장은 “우리 대학도 장애 학생들의 불편함이 조금이라도 해소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안전하게 공부하고 사용할 수 있는 시설을 더욱 확충하고 앞으로도 지역기업과 지역대학이 함께할 수 있는 일들이 많아지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ilyo07@ilyo.co.kr